대세는 숏폼! 인스타그램 릴스 동영상 만드는법
- 소셜네트워크
- 2021. 2. 19.
요즘은 숏폼 동영상이 대세죠! 세로 형태의 동영상으로 짧은 시간동안 특정 장면을 보여주는 재미있는 스타일입니다. 틱톡이 숏폼 영상으로는 가장 유명한 서비스인데 유튜브에서도, 인스타그램에서도 이제 숏폼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숏폼 서비스를 릴스라고 부르는데요. 인스타그램 릴스 동영상 올리는 법을 알아봅니다.
숏폼 동영상은 대체로 세로 영상이 많으며 모바일에서 시청하기 때문에 화면을 꽉 채우려면 가로 화면보다는 세로 화면으로 촬영하는게 좋습니다. 단독으로 1인으로 촬영할 경우 삼각대가 필요합니다. 대체로 지금까지 일반적인 삼각대는 가로로 거치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지만, 볼헤드가 있는 제품의 경우에는 세로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이나 카메라를 세로로 장착할 수 있는 삼각대가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요즘에는 저렴한 제품들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버튼을 눌러 게시물을 추가합니다.
릴스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스타그램 자체에서 사용하는 릴스 기능에서 바로 촬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효과나 템플릿을 이용할 수 있어서 좀 더 편리하게 숏폼 영상 제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미리 찍어둔 영상을 자르고 붙여서 만드는 편입니다.
인스타그램 릴스는 15초, 30초로 설정할 수 있고 최대 길이는 30초입니다. 30초보다 짧은 영상은 얼마든지 릴스로 만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릴스가 좋은점은 그동안 저작권 등으로 인해 사용할 수 없었던 보편적인 음원들을 사용할 수 있다는점입니다. 대신 이런 음원들은 인스타그램 내에서만 통용되는 것 같습니다. 똑같은 게시물을 페이스북에 공유할 경우, 음원이 저작권 문제로 음소거 된다는 알림이 뜹니다.
고른 음악에서 원하는 부분을 선택적로 넣을 수 있습니다.
꾸미기 효과나 필터 효과 역시 기존에 불러온 영상에는 아직 적용이 안되며 인스타그램 릴스에서 바로 찍을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이머 기능을 활성화하면
촬영할 때 카운트다운을 볼 수 있어서 영상 촬영 준비를 딱 맞게 할 수 있습니다.
앨범에 저장된 몇 개의 짧은 동영상을 이어붙여 릴스를 만들어봅니다. 인스타그램 릴스에는 따로 제목은 없으며 본문 내용만 기입할 수 있도록 돼 있습니다. 여기에는 해시태그나 사람 태그 등 기존 인스타그램에서 쓸 수 있던 대부분의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피드에도 공유할 수 있으며 인스타그램 릴스 탭에는 무조건 공유됩니다.
첫 릴스를 업로드한 후에는 자신의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릴스 탭이 추가되며, 릴스 콘텐츠는 여기에서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일반 게시물과 분리되어 관리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유튜브 영상에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