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쇼핑몰 만들기 #3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 유튜브 쇼핑 연동 카페24 쇼핑몰 만들기
- 2024. 1. 9.
지난번 글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PG계약이 승인되면 이제 통신판매업 신고를 진행할 차례입니다. 통신판매업 신고의 경우, 간이과세자 등은 필수는 아니기 때문에 가끔 신고하지 않고 쇼핑몰 제작에 들어가시는분들도 계신걸로 알고 있는데, 가능하면 통신판매업 신고는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카페24에서 쇼핑몰을 제작할 때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하는 이유
카페24에서 쇼핑몰을 만드는 과정에서 통신판매업 신고를 꼭 해야하는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 카페24 PG계약 심사를 통과한 후 통신판매업 신고의 경우, 정부24 사이트에 들어가지 않고 카페24 쇼핑몰 관리자에서 토스페이먼츠를 통해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다.
- 네이버페이 및 카카오페이 등을 붙을 수 있다.
- 네이버쇼핑에 입점이 가능하다.
등 입니다. 만약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지 않게 될 경우,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 같은 페이 시스템을 붙일 수 없게 되며, 네이버 쇼핑에도 입점이 불가하기 때문에 통신판매업 신고를 꼭 하고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단, 통신판매업의 경우 매년 등록면허세를 납부해야합니다.
카페24 쇼핑몰 관리자 화면에서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그럼 이제 카페24 쇼핑몰 관리자 화면에서 통신판매업 신고를 진행해보겠습니다.
현재 상태에서 카페24 쇼핑몰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가게 되면, 3분만에 완료하는 정부24 통신판매업 신고라고해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 나와있고 오른쪽에 [통신판매업 신고하기]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이걸 클릭해주세요.
카페24 통신판매업 신고의 경우 토스페이먼츠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눌러줍니다.
공동대표가 없어야 신청할 수 있고 내국인이어야 합니다.
필수 동의에 동의해주어야합니다. 위에도 적혀있지만, 통신판매업을 진행해야만 네이버 쇼핑과 쿠팡 등 오픈마켓에 입점이 가능하며 추후 네이버페이 등을 붙일 수 있습니다. 통신판매업은 1년에 등록면허세 40,500원이 필요합니다. 읍면지역은 12,000원입니다.
이후 주요 판매 상품을 체크해주고요. 그리고 계속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정보가 정부24로 넘어가게 되면서 정부24에서 통신판매업 신고를 했을 때와 똑같은 결과를 만날 수 있습니다. 현재 상태는 신고가 완료된 상태이며 아직 신고번호가 발급된건 아닙니다. 신고번호가 발급되어야 최종적으로 통신판매업 신고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이제 다시 카페24 쇼핑몰관리자 첫화면으로 들어가보면, 통신판매업 신고가 신청이 되었으며 아직 통신판매번호 발급 전이며 발급되면 알려준다고 합니다.
더불어서 이렇게 문자메시지와 알림톡으로도 알려주니까 확실하게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1일~3일 정도 걸린다고하니 통신판매업 발급번호가 나올 때 까지 기다려주시면 되며, 이 기간동안 다른 쇼핑몰 구축 제작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