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좌 출금 KBJ, HYJH 등 출금 내역 뭔지 알아냄...

반응형

며칠전 제 친구가 저에게 전화가 와서는 위와 같은 출금 안내 문자를 보여주면서 저기에 적혀있는 곳에서 돈이 빠져나갔다고 하면서 이게 뭐냐면서 물어보더라고요. 저도 처음에는 몰랐었는데 빠져나간 금액과 저기에 적혀있는 출금 문자열을 보면, KBJ4343 HYJH716 처럼 알 수 없는 문자열과 번호로 되어있는걸 알 수 있었습니다.

 

보통 은행에 있는 ATM기에서 출금을 하게 되면, 다른데는 잘 모르겠지만 농협의 경우에는 위 그림처럼 ATM 번호가 들어가고 끝에 "CD현금"이라는 글자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런데 위에서는 CD현금이라는 문구가 없기 때문에 헷갈리고 마치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에 당한건 아닐까?하는 생각도 들기도 하는데요. 

여기에서 몇 가지 생각해볼 부분이 있습니다.

  • 카드를 분실한적이 있는지,
  • 자기가 직접 출금했는데 그 사실을 깜빡했는지,
  • 내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카드를 주었는데, 그 사람이 출금했는지,

등입니다.

일단 출금은 비밀번호를 알고 있어야만 출금을 할 수 있거든요. 위에 표시된 KBJ 어쩌고... HYJH 어쩌고... 이 문자가 편의점 ATM기의 그 기계 이름과 번호입니다. 

그래서 보통은 본인이 편의점 ATM기에서 출금을 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 친구의 경우, 본인이 직접 돈이 필요해서 출금을 하였는데, 그 사실을 깜빡했었다고 하더라고요.

편의점 출금의 경우, CD기 이용수수료 1,300원이 있으므로 뒤에 숫자 1,300원을 확인해보면 편의점 등에서 출금했었다는걸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만약 본인이 출금한적이 없고, 다른 사람도 출금한적이 없다면, 바로 은행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서 지급정지를 요청하셔야합니다. 지급정지를 풀고 싶을 땐 은행이 직접 방문을 해야하니 그 부분도 기억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