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수령하기 (안동시청)
- 각종정보
- 2024. 2. 28.
지금으로부터 약 20년 전쯤에는 안동시청에서 여권 발급이 안되었었습니다. 당시에 제가 해외갈 때 처음으로 여권이 필요했었는데, 당시에 안동시에서 여권 발급이 안되었던 시절이었거든요. 그래서 아직도 기억이 나는게, 그때 경북도청이 대구에 있었었는데, 대구까지가서 경북도청에서 여권 만들어서 해외 나갔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후 세월이 좋아져서 안동시청에서도 여권 발급 가능해졌었고요. 이번에 여권 갱신이 필요해서 새로운 여권인 파란색 여권으로 갱신하였습니다. 기존에 쓰던 초록색 여권은 이제 추억 속으로... 가게 되었네요. 여권은 벌써 3개째인데 제일 처음 만들었던 여권은 어디에 있는지 못찾았고, 이제 초록색 여권인 구 여권과 이번에 새로 갱신해서 만든 신 여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 여권의 경우, 여권을 갱신하게 되면 원래는 반납인데 VOID라고 구멍 뚫어서 다시 되돌려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추억을 간직하는데에는 아무 문제 없네요.
여권 발급의 경우에는 지난번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정부24 사이트에서 신청 후 수령기관을 안동시청으로 정하게 되면, 원래는 안동시청에 두 번 방문해야하는 것을 한 번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외교부 카톡이나 정부24 사이트에서 여권발급조회를 통해서 조회해보면, 여권 교부대기중이라고 나오면 수령이 가능해서 받으러 가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발급 신청 후 약 5일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안동시청에서 여권 수령하실분들은 1층 민원실로 가시면 되는데요. 가능하면 아침 일찍 가시면 좋은게 주차장 때문입니다. 10시만 넘어도 주차장이 복잡하고 주차타워 들어가야하는데 여기도 빈자리가 그렇게까지 많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민원실에서 1번 코너인 여권 교부 코너로 가시면 신분증과 기존 여권 제출하고, 본인 확인 후 새로운 여권 받으시면 되는 시스템입니다.
10년마다 한번씩 갱신해줘야하는 여권... 당장 해외갈 일은 없지만 미리 준비해둔다는 마음으로 여권 만료일 6개월 정도가 다가오면 미리 갱신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정부24 사이트에서 여권 신청시 여권사진 문제로 반려되는 케이스도 많고, 그러면 또 사진관 가서 사진 찍고 여권신청하고 뭐하고 하다보면 일정이 빡빡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