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클로드를 제대로 활용하는 5가지 방법
- 생성형 AI
- 2025. 6. 4.

생성형 AI를 사용할 때 단순하게 텍스트 위주의 결과만을 요청하는건 뭔가 아쉽다. 생성형 AI들은 그보다 훨씬 더 많은 일들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클로드의 경우, 특장점이자 가장 강력한 기능으로서 '아티팩트'라는걸 사용한다. 이걸 이용하면 평범한 사용자라도 정말로 많은 일들을 해낼 수 있게 된다.
클로드 AI에서 아티팩트란?
클로드에선 아티팩트라는 용어가 자주 나오기 때문에 일단 아티팩트라는게 무엇인지 알아보자. 클로드에서 말하는 아티팩트는 채팅창을 2분할로 나눠서 채팅창 오른쪽에 나오는 전용 창을 뜻한다. 여기에는 이미지, 코드, 텍스트 결과물, 문서, PPT 슬라이드 등 다양한 결과물이 표시될 수 있다. 예를들어 클로드가 다이어그램이나 코드 또는 대화형 도구와 같은걸 만들어내면 사용자는 아티팩트에서 아이디어나 프로젝트 결과물에 대해 살펴보고 점검해볼 수 있다.
채팅창을 2분할로 나눠서 좌우로 구분해서 볼 수 있는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적응만 되면 굉장히 편리한 기능이다. 길게 늘어진 세로 스크롤보다 가로로 보는게 더 편리하니까.
아티팩트 활용법
예를들어 아래와 같은 요청을 해보도록 하자. 일단 플로우차트나 다이어그램을 만들고싶을 땐 다음과 같이 프롬프트를 입력한다.
프롬프트: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고객이 사이트 방문부터 구매까지 이어지는 흐름을 보여주는 플로우차트를 만들어주세요.

오른쪽 화면처럼 다이어그램이 아티팩트로 만들어진다. 해당 플로우차트는 클로드에서는 다이어그램 및 차팅 툴인 mermaid 형식으로 제작된다. 다운로드할 경우 .mermaid 파일이 다운로드된다. 코드로도 볼 수 있다.
데이터 시각화 관점도 알아보자. 내가 가지고 있는 CSV 파일 등을 활용해 다양한 월별 지출을 비교하는 차트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월별 지출 항목이 있는 CSV 파일이 필요할텐데, 만약 없다면 샘플 CSV파일 요청을 먼저한 후 해당 파일로 월별 지출을 비교하는 차트를 만들면 된다.
프롬프트: 내가 가지고 있는 CSV 파일을 활용해 월별 지출을 비교하는 차트를 만들어주세요.



제일 왼쪽이 원시 데이터이고 중간과 오른쪽 이미지가 클로드에서 생성한 월별 지출 비교 차트다. 굉장히 훌륭한 결과물이 나오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만족하면서 사용 중인 기능이다. excel 파일 등으로 다운로드 가능하게 만들어달라고 요청하면 파일 다운로드도 가능하다.
대화형 퀴즈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대화형 퀴즈 내용은 면접을 준비할 때 모의면접 환경을 구성하는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예를들어 다가오는 역사 시험을 위해 연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화형 퀴즈를 만들 수 있다.
프롬프트: 다가오는 역사 시험을 위해 연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화형 퀴즈를 만들어주세요.

챗GPT의 경우 대화형 퀴즈를 요청하게되면 말 그대로 채팅을 활용한 대화형 퀴즈가 이어지는 방식으로 처리된다. 반면 클로드의 경우, 아티팩트를 활용하면서 대화형 퀴즈를 적용한 별도의 웹사이트 같은게 만들어지고 그래픽이 잔뜩 적용되어서 클릭으로 처리하는 하나의 작은 미니 게임 같은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결과물이 훨씬 더 적합하다는게 내 개인적인 생각이다.



결과물 퀄리티가 굉장히 훌륭하다. 해당 결과물을 HTML로 다운로드해서 서버에 올려둔다면, 누구나 접속 가능한 퀴즈 프로그램 웹사이트를 만들게 되어버린다.ㅋㅋㅋ
코딩도 할 수 있다.
프롬프트: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해서 간단한 할 일 목록을 관리하는 앱을 만들어주세요.


할일 목록 관리 간단한 앱과 코드가 만들어지고 사용자가 살펴볼 수 있다. 완벽하지 않고 종종 오류가 같은게 나오지만 사람이 만드는 코드들도 그런건 있으므로 계속 수정을 거치다보면 결국에는 완성된다.
이쯤에서 코딩쪽 업계의 염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블로그에도 그때 공부하면서 썼었던 글들과 기록들이 다 남아있긴 한데, 나는 대학시절 코딩, 당시에는 프로그래밍이라고 불렀던 종목을 전공했었다. 어찌저찌 살다보니 오래전에 손을 떼고 지금은 코딩을 전혀 알지 못하는 입장이 되어버렸지만, 오늘날에는 생성형 AI가 코딩을 할 수 있는데다가 코드 작성 쪽에서 엄청난 성능을 발휘하는걸 자주 보게 되고, 무엇보다 코드 작성 쪽에서는 발전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사람의 창의성이나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전문적인 어떤 문제해결 능력을 기반으로 한 코드 작성이 아니라 단순 반복작업에 가까운 코딩 작업을 하는 직업군은 나중에 (빠르면 몇 년 안에) AI로 대체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한다. 몇 년 전, 영상 제작 업계에는 영상의 육성을 듣고 단순반복 작업으로 자막을 입력하는 아르바이트 일자리가 많았었는데, 지금은 AI로 모두 대체되어 그러한 일자리를 찾기가 거의 불가능해졌다. 코딩쪽에서도 마찬가지 일이 일어날거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만약 이 글을 읽으시는분이 그러한 대상자에 가깝다는 생각이 든다면, 'AI에게 도움을 받는 코딩' 주제나 'AI로 대체할 수 없는 코딩' 같은 주제로 빠르게 업무를 갈아타기해서 최대한 빨리 자기개발하고 더욱 공부하고 노력해서 더 큰 기업으로 이직하거나 대체할 수 없는 직군으로 자리잡아야할 것 같다. 그렇지 않을 경우 AI에게 일자리를 뺏기게 될 것이다.
학습 도구를 만드는 것도 유용하게 쓸 수 있다.
프롬프트: 멕시코 여행을 위해 일상적인 스페인어 문구를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플래시 카드를 만들어주세요.


프롬프트 한 줄 만으로도 위와 같은 플래시 카드 게임 형식의 학습용 도구를 만들 수 있다. 굿... 베리 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