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클로드에서 프로젝트 기능 사용법

반응형

챗GPT의 GPTs의 경우, 사용자들이 스스로 챗GPT를 커스텀해서 특정한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GPT 스토어에서 다양한 GPTs들을 만나볼 수 있다. 굳이 따지자면 특정 분야의 전문가인 경력자를 고용하는 형태와 비슷하다. GPTs에서는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놓은 GPT를 내가 이용하거나, 아니면 나만을 위한 비서 역할을 지정하는 GPTs를 별도로 만들어서 활용하는 방식이 있을 수 있다.

클로드의 프로젝트는 약간 다르다. 학습을 시켜야한다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GPTs와 차별화된다. 굳이 따지자면, 신입사원을 고용해서 특정 분야의 전문가로 키워가는, 만들어가는 과정과 비슷하다.

  • 특정 분야에 특화된 전문 경력자 = GPTs
  • 내가 직접 교육시키면서 키워가는 보조 직원 = 클로드 프로젝트

대충 이렇게 이해하면 얼추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각각 장단점이 있을 수 있으므로 본인만의 업무 스타일이나 업무 방법론에 따라 결정하면 될 것 같다. 나의 경우 클로드처럼 나만의 보조 도우미, 나만의 업무 비서를 만들어서 진행하는게 좀 더 잘 맞는 것 같았다. 

클로드 프로젝트 시작하기

클로드에서 프로젝트 기능은 굉장히 강력하고 핵심적인 기능으로 보인다. 하지만 공식 매뉴얼을 읽어봐도 사용방법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은 없었다. 사용자가 어떻게 커스텀하느냐에 따라 사용법이 달라질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클로드 프로젝트 사용법의 경우 정답이 있는건 아닌 것 같고, 가장 기본적인 몇 가지 규칙만 따르면 그 다음부터는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사용법이 달라질 수 있고 그 모든게 정답일 수 있겠다. 오늘 글에서는 정답을 알려준다는 개념보다는 그냥 내가 이렇게 활용하고 있다 정도로 기록해두고 싶다. 처음 사용자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클로드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하려면 왼쪽에 있는 가장 아래쪽 프로젝트 버튼을 클릭하는걸로 시작한다.

 

프로젝트를 검색하는 기능과 <새 프로젝트> 버튼을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만드는 기능이 있다. 처음에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시작하면 된다.

클로드 프로젝트 내용 입력하기

개인 프로젝트 생성 창에서 프로젝트 이름과 프로젝트의 설명을 추가해야한다. 이때 입력한 이름과 설명을 클로드에서 답변을 생성할 때 참고해서 작업하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이름은 그냥 찾기 쉬운 용도로 활용되는 듯 하고 설명에서는 프로젝트의 목표나 주제 등을 설명하라고 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 가이드라인으로서 참고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챗GPT 같은 생성형 AI와 클로드 역시 비슷하게 새로운 채팅을 시작하게 되면 매번 새로운 대화가 진행된다. 클로드에서는 프로젝트에서는 업로드한 지식이 계속 누적되고 활용할 수 있는데 이게 클로드 프로젝트 기능의 핵심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