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릴스 게시물 리포스트 기능 공식 출시!
- 각종정보
- 2025. 6. 13.

2025년에 인스타그램에도 많은 변화들이 생기고 있다.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리포스트 기능이 대표적인 변화 중 한가지다. 지금까지 피드 사이즈를 1:1에서 세로 비율로 조정하는 등의 주요 업데이트들이 있었고 이번에 리포스트 기능이 정식으로 출시되면서 공유 활동에 좀 더 많은 집중을 할 수 있도록 바뀌는 분위기다.
지금부터 기업 마케팅,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해야하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입장에서도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할 때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 사실 새로운 전략이라기보다는 실제로 통상적으로 신경쓰는 요소(좋아요, 댓글 수, 팔로워 수)보다 실질적으로 더욱 중요한 공유 수에 집중하게 되는 효과를 낳게 될걸로 개인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실제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일으키려면 공유되거나 저장되는 '찐으로 좋은 콘텐츠'가 장기적으로 훨씬 더 유의미한 전략이었고, 내가 SNS 마케팅 강연을 할 때에도 예전부터 자주 강조했었던 내용이었지만 대세적으로는 그렇지 않았었다. 많은 강연들에서, 좋아요 수 많이 받기, 댓글 많이 받기... 뭐 이런식의 기믹류의 내용들이 오히려 더 인기가 많았었다. 하지만 앞으로는 아니게 될 것 같다.
이번에 인스타그램에서 정식으로 리포스트 기능을 출시했다. 현재 일부 회원들만 사용할 수 있다고 안내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모든 사용자가 다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 대비 예전부터 공유 기능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공유할 수 있는 공식 기능이 없었고, 나중에 스토리에는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긴 했지만, 정식으로 활용하려면 리그램이나 리포스트 비슷한 이름을 가진 별도의 서드파티 앱을 이용해야만 했었어서 번거로움이 있었다. 사실상 리그램이나 리포스트 같은 서드파티 앱을 활용한 공유는 실질적으로는 똑같은 게시물을 그냥 다른 사람 계정으로 올리면서 원본 계정을 태그해주는 역할 뿐이었기 때문이다.


이번에 인스타그램에 정식으로 출시된 리포스트 기능을 살펴보자. 이름은 리포스트다. 현재는 일부 회원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시간이 지나면 거의 다 적용이 될 전망이다. 전체 공개된 릴스 또는 게시물만 리포스트 할 수 있다. 리포스트 하게되면 팔로워들은 내가 리포스트한 내용을 피드에서 볼 수 있게 된다. 프로필에는 리포스트 탭이 별도로 만들어진다.
더불어 공유를 유도하기 위해서 특정 게시물에 내 친구가 리포스트했다면 그 표시가 화면 왼쪽 아래에 뜨도록 해두고 있다. 굉장히 인스타그램스러운, 인스타그램틱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게시물 원본을 가진 크리에이터가 공유를 허락했을 경우에만 공유할 수 있고, 이건 설정에서 바꿀 수 있다.

인스타그램 메뉴에서 '다른 사람이 나와 소통할 수 있는 방법' 아래쪽에 보면 공유 버튼이 있다. 이걸 누르고 리포스트 허용을 체크해제하면 내 게시물에는 리포스트 버튼이 나타나지 않는다. 반대의 경우 공유를 유도할 수 있다.

기능이 새롭게 도입된 계정들의 경우 위 그림처럼 인스타그램 프로필 아래쪽에 리포스트 기능이 추가됐다는 안내 메시지가 나타난다.


공유할 수 있는 게시물 오른쪽에 DM 보내는 버튼 밑에 리포스트 버튼이 추가되었다. 리포스트하면서 새로운 글을 쓰면서 공유할 수도 있다. 공유하게되면 OO님의 게시물을 리포스트 했다는 메시지창이 나타난다.

프로필 상단에는 리포스트한 게시물들을 모아볼 수 있도록 리포스트 탭이 별도로 나타나고 여기에서 리포스트한 모든 게시물들을 모아서 볼 수 있다. 여러가지 활용법이 있을 것 같다. 맛집, 여행, 좋은 글귀 등등을 모아두고 보는 역할로도 괜찮을 것 같다. 그런데 이렇게되면 기존에 있던 '저장' 기능은 다소 약화되지 않을까하는게 내 개인적인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