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비서 민생회복 소비쿠폰 안내서비스 신청방법 (실제 후기)
- 재테크 정보
- 2025. 7. 14.

국민비서 앱에서 알림이 왔다. 새로운 신규 서비스 알림 신청이 가능하다는 내용이었다. 신규 신청이 가능한 서비스는 이번에 추진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이다.

국민비서 홈페이지에 들어간 다음 [알림서비스]에서 [서비스 소개]를 눌러보면

알림서비스 목록에 기존에는 없었던 신규 내용, 민생회복 소비쿠폰 안내 알림 서비스가 등록된걸 볼 수 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알림을 신청하게되면 행정안전부에서 발송하는데 신청마감 7일전, 사용마감 7일전 등으로 안내를 주기 때문에 유용하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이미 많이 알려진 것처럼 1차로 15만원, 2차로 10만원, 그리고 지방과 인구감소지역에는 추가로 3만원~5만원을 주는 형식이다. 카드사 카드, 지역사랑상품권 등으로 선택해서 받을 수 있는데 내가 볼 땐 지역사랑상품권보다는 카드로 연결하는게 제일 나은 것 같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및 지급 절차는 위 그림과 같다. 일단 제일 먼저 알림서비스를 신청해야한다. 그러면 지급대상여부와 금액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다음으로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지원금 조회 및 지급 신청을 하고, 이후에 소비쿠폰 금액만큼 충전해줘서 쓸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사용가능 업종과 사용불가 업종이 나뉘어져 있으므로 잘 구분할 수 있어야한다. 의외로 안되는 곳들도 꽤 있다.

인구감소지역에서는 5만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게 되어 총 3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예를들어 안동시의 경우 다 합하면 30만원의 소비쿠폰이 주어진다. 이 금액은 1차로 주는 금액에 포함돼 있다.

대상별 지원금액 행정안전부 표를 보게 되면, 1차 선지급 금액에 비수도권의 경우 15만원에 + 3만원을 더해준다. 인구감소지역에서는 5만원을 더해준다. 따라서 비수도권에서 1차 금액은 18만원이고 인구감소지역에 거주한다면 20만원이 들어올 것이다. 2차 추가지급금은 10만원으로 동일하다.

이제 국민비서 홈페이지에서 알림서비스를 신청해야한다. 알림서비스를 신청하는 이유는 처음 신청할 때에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사용금액이 남지 않게끔 관리할 목적이 크다. 되도록이면 인플레로 인해 화폐가치가 하락하기전에 모두 빠르게 소진해서 다 써버리는게 가장 나은 전략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국민비서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한 후 원하는걸로 로그인해준다. 모바일 신분증을 이용하면 아주 편리하다. 모바일 신분증은 IC칩이 달린걸로 발급받아야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 ↓
IC 주민등록증으로 모바일 신분증 발급받기 (실제 후기)
지난번 글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하는 과정에서 IC 주민등록증으로 신청, 약 2주간의 발급 기간을 거쳐 실물 IC 주민등록증을 수령하였던 후기를 포스팅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고 수
namsieon.com
로그인 후 [알림 설정]으로 들어간다.

알림 설정 탭에서 다양한 것들을 설정할 수 있는데 우측 상단에 있는 신규 서비스인 <민생회복 소비쿠폰 안내> 부분을 체크해야한다.

수신받을 앱도 설정해두면 유용하다. 1차 앱은 카카오톡으로 2차 앱은 편한걸로 설정해두면 된다.


특별히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민생회복 소비쿠폰 안내쪽을 체크하고 설정해서 아래쪽에서 완료지으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