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현대 앱으로 블루링크 유료 가입하기 (실제경험)
- 재테크 정보
- 2025. 8. 4.

마이현대 앱을 이용하다보면 블루링크 무료기간 종료 전 약 한달 전부터, 블루링크 무료 기간이 곧 종료된다는 알림이 뜬다. 처음 차를 사게되면 5년동안 무료요금제를 적용해주고 이후부터는 유료전환되어서 유료 결제가 필요하다. 요즘에는 소프트웨어쪽은 거의 대부분 구독형이다보니까 블루링크 앱과 블루링크와 연동된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블루링크 유료 가입을 해야한다.
처음 5년 무료요금제를 받았을 때만 하더라도 '5년 언제 지나가나... 오래 쓰겠는데?' 싶은 생각했었던 기억이 있는데, 눈 깜짝하니 어느덧 5년이 지나버렸다. '벌써 5년이나 지났나?' 싶은 생각만 든다.ㅋㅋㅋ
이제 유튜브 프리미엄 뿐만 아니라 블루링크, AI 서비스, 한컴 워드, 그룹웨어 네이버웍스, 기타 등등해가지고 매월 구독료 나가는 것도 꽤 부담스럽게 되어버리고 있다...
블루링크 유료전환 장단점
아무튼 이제 블루링크 유료가입 전환을 앞두고 있는 상태에서, 블루링크 유료가입 전환을 할지말지에 대해 판단을 내려야한다. 장단점을 대충 생각해보면... 일단 장점은 아래와 같다.
- 블루링크를 계속 이용하면서 내비게이션 자동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나에게 매우 중요)
- 커넥티드 카를 이용해 자동차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
- 마이현대 앱을 이용해서 차를 원격제어 할 수 있다. (원격 시동, 원격으로 문 잠그기 열기 등)
- 에어백 터지는 등 사고가 났을 경우 자동 신고되며 전화가 가는 기능이 있다. (*나에게 매우 중요)
이정도 인 것 같다. 단점은 딱 하나뿐인데... 매월 구독 비용을 내야한다는점이다.
일단 비용을 헷지하기 위해서 커넥티드 카를 이용한 자동차 보험료 할인 부분을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 이전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하자. ↓
자동차보험료 76만원 → 44만원으로 낮춘 후기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가입 중입니다. 2022년 자동차보험료 76만원(설계사 가입 보험, 이전 년도에는 80만원 넘었음)에서 2024년 자동차보험료 44만원으로 낮춘 후기 적어봅니다.일단 자동차보험료
namsieon.com
커넥티드 카를 연동하게 되면 자동차보험료를 약 16% 정도 할인을 받을 수 있다. (1년 기준) 단, 안전운전점수 70점 이상이어야한다.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료 16% 할인받기 - 안전운전습관 커넥티드카 특약 신청
지난번에 블로그에 포스팅할 때, 자동차보험을 설계사에서 인터넷 다이렉트로 갈아탔다고 썼었는데요.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설계사에서 다이렉트로 변경하기(실제 경험) 저는 매년 12월에 자
namsieon.com
나의 경우, 1년 자동차 보험료가 약 50만원 정도라고 할 때, 16%면 대략 8만원 정도이므로 블루링크 1년 요금제 전체 금액인 66,000원을 커버치는게 가능하다. 이것만으로도 블루링크 가입을 안 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다음으로 실사용 관점에서 보자면, 나의 경우 처음 가보는 지역으로의 출장 등이 상당히 많은 편이고 고속도로 주행이 많기 때문에 주기적인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 사고났을 시 자동으로 전화가는 기능 등 안전관점에서도 블루링크가 유용하다고 판단하고 있어서 유료가입을 할 예정이다.
여기에 더해서 사업자의 경우 해당 블루링크 가입 비용을 비용처리가 가능하므로 종합소득세쪽에서 약간의 이익이 있을 수도 있지만 이 부분은 사업자만 해당하는 내용이므로 이번 글에서는 패스하자.
또 여기에 더해서 블루링크 이용금액(매월 5,500원)을 휴대폰 결제로 처리하면서 휴대폰 요금쪽에서 신용카드와 연동된 할인을 받게되면 블루링크 금액도 할인받는 효과를 낼 수 있을 것 같아서, 이 부분은 현재 현대쪽에 문의를 넣어놓은 상태다. 답변오면 이 글 아래쪽에 다시 후술.
마이현대 앱에서 블루링크 유료전환 하는법
일단 마이현대 앱으로 들어가야한다.


마이현대 앱에 들어가보면 블루링크 요금제를 볼 수 있는 5년 무료 요금제를 볼 수 있고 무료기간이 나와있다. 여기에서 <유료 요금제 전환 신청>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유료 요금제로 전환하겠냐는 메시지가 나오고 <유료 요금제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처음에 가입자 정보 확인이 필요하여 인터넷 페이지로 연결된다. 이것저것 넣어주고 가입자 정보 확인을 진행한다. 청구서에는 KT-IoT 또는 LGU로 표기된다고하니 영수증 수취도 무리없을 거라고 보고 있다. 다되면 이제 <유료전환 신청> 버튼을 클릭한다. 무료서비스 만료일이 일자만 있는게 아니라 시간까지 있는건 처음 알았다.


블루링크 유료 가입 요금제는 두 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약정이 없는 상태로 매월 11,000원이다. 1년 약정을 걸게되면 매월 50% 할인된 금액으로 5,500원에 이용이 가능하다. 약정이라는 단어 때문에 거부감을 가질 수도 있지만, 여기에서 말하는 약정은 1년 단위인데다가 요금 할인폭이 50%나 되기 때문에 겁먹을 필요가 전혀 없고, 무조건 약정하는게 이익이다.
왜냐하면 나중에 약정을 해지하게 될 경우에도 지금까지 할인받았던 금액에서 할인반환금이 나가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미래에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약정할인 가입을 안할 필요가 전혀없다. 최악의 경우라고 하더라도 할인반환금을 포함해도 매월 11,000원 금액으로 계산된다. 처음부터 약정미가입할 이유는 아예 없다.


블루포인트가 있는지도 체크해보자. 나의 경우 블루포인트가 어디에서 생긴지는 모르겠는데 아무튼 11,205포인트가 있는데 이 금액으로는 두 달치 블루링크(5500*2=11000)를 쓸 수 있는 포인트다. 블루포인트 결제는 전액으로만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5500, 11000원처럼 딱 떨어지는 금액 이상으로 있어야한다. 두 달 결제하고나면 205포인트가 남게 되는데 이건 쓸 일이 거의 없을 것 같다.

아무튼 다 하면 유료전환 신청 완료. 그런데 처음 결제 신청 및 유료전환 신청할 때 휴대폰 요금으로 결제하는 방식이 없어가지고 일단은 신용카드로 먼저 결제 신청했고 1:1 문의로 휴대폰 결제로 바꿀 수 있는지를 문의해놓은 상황이다. 답변오면 진행 후 이 글 밑에 또 후기 남겨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