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거실 천장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 HAP11AC 교체 AS 후기
- 각종정보
- 2025. 8. 23.

지금 살고 있는 아파트에 거실쪽 천장에 보면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가 달려있다. 이건 집집마다 달려있는건데... 지금까지는 사실 컴퓨터에 있는 공유기 와이파이를 쓰고 있었어서 천장에 있는 무선 와이파이는 사용하질 않고 있었다. 크게 불편한점은 없었다.
컴퓨터가 있는 방과 침대에 누워자는 안방과 거리가 꽤 있어서 안방에선 공유기 신호가 조금 덜 잡히는게 있긴 했었지만 크게 거슬릴만한 경험은 없었어서 그냥저냥 쓰고 있던 중이었다. 그러다가 예전에 통신사에 근무하는 친구가 잠깐 놀러왔던적이 있는데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본인은 천장 와이파이를 잘 쓰고 있다고해서 한 번 생각해보게 된 계기가 있었고, 최근에는 집에 셋톱박스를 들이게 되었는데 셋톱박스를 설치해주러오신 기사님도 천장 와이파이에 연결하는걸 추천하길래 또 한 번 생각하게 되어서, 이번에 전원 연결해서 천장 와이파이를 쓰보고자 마음먹게 되었다.
처음에 전원이 안들어와있었다. 그래서 이리저리 찾아보니 전선과 통신선 연결된 부분을 열어가지고 코드를 뺐다가 다시 꽂으면 전원이 들어올 수 있다는 후기를 보게되어서 시도해보았다.



POE LAN 이쪽을 살펴보면 된다고 한다. 그래서 랜선과 코드를 모두 뺐다가 다시 꽂았다가 하면서 전원이 들어오는지 체크해보았다.
POE쪽은 별도로 전원 선 필요없이 와이파이 선 하나로만 연결돼 있어서 아파트 집에 있으면 내 생각엔 꽤 유용할 것 같긴 하다. 지금까지는 많이 쓰지 않았었지만 앞으로는 써 볼 생각이다. 이렇게하면 컴퓨터에서 쓰는 무선공유기 자체에 전원 연결이 안되어 있어도 와이파이를 쓸 수 있겠다.

사람들 말처럼 전원은 들어온다. 그런데 오래도록 쓰지 않아서인지, 아니면 원래부터 고장이었는지 전원쪽에 빨간불은 들어오는데 와이파이쪽에는 불이 아무리해봐도 안들어온다. 초기화도 해보고... 전선도 계속 꽂았다가 뺐다해봐도 아무리해도 해결이 안되었다.
관리사무소 전화
이 제품은 앞면에 nis라고 적혀있는데 네오정보시스템이라는 회사에서 나온 거실 천장용 무선공유기다. 우리집에 있는 모델명은 HAP11AC라고 적혀있었다. (천장 공유기를 돌려 빼서 뒷면을 보면 제품명이 적혀있다.)
이게 지금 통신사 문제인지, 아니면 다른 문제인지 알 길이 없어가지고 비슷한 케이스가 있는지 검색을 해보았지만 잘 찾지 못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전화를 걸어 물어보니까 통신사 문제라기보다는 제품 자체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면서 고객센터 전화번호를 알려주었다.
그래서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AS 신청을 하려고 했다.
고객센터에 전화
일단 전화연결이 엄청 어려웠다. 계속 기다리다보니까 운좋게 연결이 되었는데 상황을 설명하니까 새로운 제품을 택배로 보내준다고 한다. 그리고 셀프로 직접 교체하면 된다고 한다. 셀프 교체 자체는 굉장히 쉬운 부분이었다.

이틀 뒤, 택배로 받은 새로운 제품. 똑같은 제품이긴 하다.

뒷면에도 보면 제품 일련번호만 다르고 나머지는 똑같았다. 완전히 똑같은 제품이다. 뒷면에는 랜선을 꽂을 수 있는 딱 하나의 포트만 존재한다.

기존에 있던 제품을 떼서 살펴보게 되면 아래쪽에 스티커가 붙어있는데 여기에 SSID와 PW가 적혀있다. 그래서 스티커를 떼서 새로운 제품쪽에 일단 붙여주었다. 따로 비밀번호 변경하고 관리하기도 귀찮아서 그대로 쓰고 싶었다.

제품 교체 후 연결하고 테스트. 거짓말처럼 곧바로 잘된다... 제품이 문제였다...
제품 교체 후 다시 고객센터에 전화 연결 시도... 여러번 시도끝에 전화 연결되고 나서 제품 교체 잘했고 기존 제품 반품하겠다, 접수해달라, 라고 하니 택배 접수를 해주었고 그때 기존 제품을 박스에 다시 포장해서 밖에 내놓았다.

와이파이 잘 된다... 와이파이 이름은 동-호수 이렇게 돼 있고 5G가 있고 일반이 있다. 로봇청소기나 세탁기, 냉장고 같은 것들은 5G가 아닌 일반 와이파이로 잡아야하는걸로 알고 있고 지금도 폰에 그렇게 해두고 있다. 그런데 이걸 또 연결해서 쓰려면 폰도 일반 와이파이를 잡아야하는데 이참에 집안에 있는 가전제품들도 몽땅 거실 천장 AP로 바꿔야하나 고민 중...ㅋㅋ
아무튼 처음엔 마음처럼 잘 안되어서 신경쓰였는데 해결하고나니 속 시원~ 진작 할껄...ㅋ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