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건강검진 후기, 2년 전보다 개선, 체중감량 운동 효과
- 일기
- 2025. 10. 9.
2025년에 건강검진 받았다. 이전과 다른 병원에서 받긴 했는데 어쨌거나 항목은 비슷해서 병원 차이보다는 내 몸 차이가 더 중요한 것 같다. 올해는 건강검진 결과에 조금 자신(?)이 있었다. 왜냐하면 최근 몇달간 나름대로 운동 꾸준히 해왔고 체중도 많이 감량했고 무엇보다 술을 이전보다 덜 먹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실제로 결과를 받아보았다.
일단 비교를 위해서 2023년 자료와 2025년 자료 두 개를 비교해보았다.

먼저 2023년 건강검진 결과를 봐보자. 체중이 78.5kg가 나왔는데 이것도 지금 문제가 뭐냐하면 밥 안먹고 공복 상태 몸무게라는 점이었다. 당일 아침에는 원래 물도 안먹고 가야하긴하는데 아마 이때 커피 한 잔 때리고 간 것 같은 기억이 난다. 아무튼 당시에 몸무게가 약 79키로 정도였고 좀 살 쪘을 2024년에는 80키로까지 간 적도 있었다.
이때 몸무게가 많이 늘어나서 살쪘던 이유가 뭐냐하면 운동 거의 안함 + 술 자주 먹음 이었다고 생각된다. 이때 주로 지인들이나 친구들 만나서 술도 자주 먹었고 집에서 혼술도 자주 하고, 무엇보다 운동을 하다말다 거의 안하고 꾸준하게 운동을 안하다보니까 나이 먹으면서 살이 미친듯이 쪘었다.
체력도 떨어지고... 그리고 2023년 기준으로 최근 2번동안 혈압쪽이 계속 꽤 높게나와가지고 좀 염려스러웠다. 고혈압 전단계가 찍혀있었다.

이번에 다른 지역으로 이사오게 되면서, 친구도 없고, 아는 사람도 없어져서 하는거라고는 일하는거랑 헬스장에서 운동하는거랑 딱 두 개 뿐이었다. 헬스장 다니면서 최근 몇 달간 운동을 꾸준하게 하긴 했었는데 이게 일하면서 운동하는게 쉬운 일이 진짜 아니다... 막 엄청 열심히 한 건 아니었지만 그래도 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는 꾸준히 다니려고 노력은 했다.
술을 마시게 되면 다음날 운동을 못하기 때문에 술도 이전보다 많이 줄였다. 내일 운동하려면 오늘 술을 먹으면 안된다는 생각이 많았고 이 생각은 지금도 갖고 있다. 그래도 원래 술 자체를 좋아하는 타입이라서 집에서 혼술로 종종 먹긴 했고 다음날 운동 안가고 쉬는날도 꽤 있었다. 앞으로도 있을 것 같긴 하다.
일단 몸무게를 80키로에서 75키로 수준으로 약 5키로를 감량했다. 5키로 감량한 이후부터는 살이 잘 안빠진다. 그리고 살 뺀다고 굶거나 운동 게을리해서 근육까지 빠지면 안되기 때문에 근육량은 유지하면서 살을 빼야하는데 지금부터는 살은 잘 안빠지는 것 같다. 몸무게에 큰 변화가 몇 달동안 없는 상황이다.
감량하는 과정에서 술을 줄인게 크게 작용한 것 같다. 예전에는 술 친구들도 많고 지인들도 많아가지고 술먹자는 연락도 많이오기도 하고, 나도 술먹자고 연락하기도 하고, 먹는것도 부실하고, 인스턴트도 많이먹고 그러면서 식습관이나 술이 몸무게나 건강에 많이 영향을 주었었다. 지금은 다른 지역으로 이사오게 되어서 그런 상황들이 거의 없어지면서 자연스럽게 술자리가 줄어들었다.
원래부터도 집구석에 있는거 좋아하고 집에서 쉬는거 좋아하고 밖에 나가서 놀면 좋긴한데 기 빨려서 체력 딸리니까 추석 연휴 같은게 있으면 잠수타고 그랬었는데... 타지역으로 이사오면서 이런 상황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졌다.
그리고 운동을 꾸준하게 다닌 것도 효과가 있긴 했다. 몸무게를 줄인것도 줄인건데 근육량을 늘렸고 실제로 체력 단련을 위해서 유산소 운동도 꾸준하게 해왔다. 나는 보통 아침 6시 타임에 헬스장에 가서 운동하는 아침 운동을 하는데, 이때 헬스장 고인물들과 나처럼 헬스장 오픈런 하는 고정 멤버들이 의외로 꽤 많았고 이 분들은 나보다도 더 열심히, 더 꾸준히 운동하시는분들이다. 내가 아침 6시에 헬스장 다닌다고 말하면 사람들은 나에게 '갓생'산다고 말들을 하지만, 사실 내가 다니는 헬스장에만 해도 나보다도 더 갓생사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 사람들에 비하면 나는 갓생 걸음마 수준이다.
헬스장 가는건 갈 때마다 귀찮긴 한데... 뭐랄까. 재미로 간다기보다는 약간 습관화?를 하는게 더 중요한 것 같다. 하루라도 헬스장에 안가면 입 안에 가시가 돋는 그런 느낌 같은게 들 때까지는 습관화하려고 노력 중이다. 대충 운동하더라도 일단 운동화신고 헬스장 문 여는 순간만 버티면 그 다음부터는 자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