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운전면허증 갱신 IC운전면허증으로 인터넷 신청 후기 (실제경험)

반응형

2026년이 되어서 운전면허증 갱신 기간이 도래하여 인터넷으로 갱신 신청하면서 IC운전면허증으로 신청하게 되었다. 지금 주민등록증인 신분증의 경우 이전에 IC주민등록증으로 발급받은 후 모바일신분증으로 잘 사용하고 있는데 여기에 IC운전면허증을 추가할 계획이다. 이렇게하는 이유는 종종 어떤 증권사나 앱들에서 모바일신분증은 안되는데 모바일운전면허증은 신분증으로 인정해주는 곳들이 종종 있기도 하고(왜 그런지는 모르겠다. 모바일운전면허증이 되면 모바일신분증도 되어야하지 않나...?), 요즘에는 이왕 발급받는거 IC로 발급받는게 사용하기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https://namsieon.com/6304

 

삼성월렛(삼성페이) 모바일신분증 나왔다길래 IC운전면허증 새로 발급받으려다가 적성검사 때문

삼성월렛, 이제는 예전이름인 삼성페이에 모바일 신분증이 업데이트 되었다고해서 등록하려고 했었습니다. 통신사 PASS 앱을 통하게 되면,운전면허확인서비스라고해서 신분증에 준하는 면허증

namsieon.com

↑ 2024년 3월에 블로그에 쓴 기록을 보게되면, 이때부터 모바일신분증과 모바일운전면허증을 가지려고 시도했던적이 있는데, 신분증은 그렇다고 치더라도 운전면허증의 경우 적성검사 기간이 있는데 적성검사 기간이 도래하지 않은 상황에서 IC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게될 경우, 이후 적성검사 기간이 도래하면 또 다시 갱신해야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것도 일종의 황당규제 아닌가? 아무튼 그래서 약 2년 가까이 기다린 후 2026년이 되어 적성검사 및 갱신 기간에 맞춰서 운전면허증 갱신 발급을 인터넷 신청하였다. 처음 저 글을 쓸적에 할일목록 관리를 하는 Todo list 프로그램에다가 2026년 1월 2일에 '운전면허증 갱신'이라고 적어둔게 있었는데 이게 이제서야 떠서 쓸 수 있었다. 

반응형

나의 경우, 벌써 2번째 운전면허증 갱신이다. 이전에도 나는 운전면허증을 현장에 가서 곧바로 갱신하는게 아니라 인터넷으로 다 신청하고 마지막에 현장에 가서 수령만 하는 방법으로 진행했었고 이게 더 편하다고 느껴서 이번에도 이렇게 진행했다.


운전면허증 갱신 적성검사 인터넷 신청 정보 조사

아주 오래전에 블로그에 운전면허증 갱신하면서 쓴 기록이 있어서 읽어보았다.

https://namsieon.com/2870

 

1종보통 운전면허증 갱신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기

1종보통 운전면허증 갱신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기 벌써 면허를 취득한지 8년이 되어가지고 운전면허증 갱신을 해야할 시기가 찾아왔습니다. 면허증에 갱신 기간이 명시돼 있어서 가끔 확

namsieon.com

↑ 무려 2016년 4월에 쓴 글이다...ㅋㅋ 암튼 이때 글을 읽어보니 지금이랑 방식 자체에는 큰 차이가 없는데 홈페이지 링크가 바뀌었다.

 

일단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운전면허증 갱신에 대한 정보를 알아본다. 인터넷과 방문 신청으로 할 수 있고 구비서류가 있다고 안내하고 있다.

 

2011년 이후 갱신된 운전면허증의 경우 갱신기간은 10년이다. 예전에는 7년이었나 8년이었었다. 나의 경우 예전에 7년인가 8년차에 한 번 갱신하였고 이번에 10년 뒤 다시 갱신하는 경우다. 갱신의 경우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간의 갱신 기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편할 때 하면 되는데 내가 봤을 때 연말에 많이 몰릴 것 같으므로 미리 하는게 낫다.

 

운전면허증 갱신하는 방법을 총 3가지가 주어진다. 첫번째는 인터넷 신청 후 경찰서에서 수령하는 방법이다. 이건 내가 예전에 한 번 했던 방법이고. 두번째는 운전면허시험장에 직접 방문해서 처리하는 경우다. 3시간 안에 발급 가능하다고 한다. 세번째는 지금 내가 하려는 방식으로, 인터넷으로 먼저 신청하고 나중에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수령하는 경우다. 이때 총 3일이 걸린다고 표시되어 있다. 그런데 아래쪽에서 다시 얘기하겠지만, 연초라서 그런지 21일 걸리는걸로 표시되었고 경찰서랑 별 차이 없었어서, 1월 연초에 신청할 경우, 경찰서든 운전면허시험장이든 가까운 곳으로 지정하면 되겠다.

예전에 내가 운전면허시험장으로 신청하지 않고 더 오래걸리는 경찰서로 수령했던 이유는, 그때 안동에 살고 있었는데 안동에는 운전면허시험장이 없어가지고 경찰서밖에 선택지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작년에 내가 알기로 안동에 운전면허시험장이 오픈한걸로 알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현재 홈페이지 상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경북 거주중일 경우, 만약 경북에 있는 운전면허시험장으로 가서 운전면허증 갱신하려고하면 문경 가거나 포항 가야한다. 이런 생활속 인프라 차이도 좀 큰 듯.... 안동 사람들 중에서는 대구에 가서 운전면허증 갱신하는 사람들도 많은걸로 알고 있다. (옛날에 경북도청 대구에 있을 때, 안동에서 여권 발급 안되어서 대구가서 발급받던 그런 시스템과 비슷. 2006년이었음.)

그래서 예전에는 별다른 선택지 없이 경찰서 수령으로 할 수 밖에 없었다. 더 오래 걸리더라도 말이다. 지금은 대구에 살고 있어서 대구쪽으로 알아보았다.

대구에는 운전면허시험장 1곳이 있는데 북구에 있다. 그나마 가까운 지역에 있는 곳은 구미 운전면허센터라고 한다. 대구의 경우에도 만약 운전면허시험장이 멀다면 경찰서로 받는게 유리할 것 같고 비교적 가깝다면 운전면허시험장이 나아보인다.

홈페이지 주소가 바뀌어서 위 주소로 들어가야한다. https://safedriving.or.kr 

 

한국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safedriving.or.kr


운전면허증 갱신 적성검사 인터넷으로 신청하기

이제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해야한다. 7시 30분부터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전에 하면 메뉴가 덜 뜬다. 새벽에 아무리 해도 안되길래 알고봤더니 새벽이라서 그렇고 7시 30분 이후에 하니까 잘 되었다.

일단 홈페이지에 접속 후 <운전면허증(모바일)발급>으로 들어간 다음 <1종보통 적성검사>로 들어간다.

 

1종보통 적성검사 신청은 위 프로세스로 진행되는데 깔끔하고 특별히 액티브X 같은것도 없고 좋았다. 맥북에서도 진행 가능!

 

1종보통 적성검사 신청 이용약관이 있는데 중요한 부분들로 보이는 것들은 표시해보았다. 기존 운전면허증과 똑같은 사진 이용 불가하므로 증명사진 없는 사람은 새로 찍어야한다. 그리고 신청 완료 후에는 면허증 수령지 변경이 불가능하다.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신청하면 당일 수령 가능하고 경찰서 방문신청하면 임시운전면허증 준다. 이 임시운전면허증을 나는 뭔지 알고 있는데 그냥 종이 같은걸로 된 면허증 같은거다.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신청하는 경우 임시운전 면허증 발급 없다. 약관에 보게되면 운전면허시험장의 경우 신청일로부터 15일, 경찰서 역시 15일로 나온다. 정부24에서 나온것과 조금 다른 부분. 그리고 운전면허증 받을 때 기존에 있던 면허증은 반납해야한다. 적성검사 신청 이후에는 기존 운전면허증을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이때에는 주민등록증을 신분증으로 써야한다.

 

안내 팝업 읽어보면 되고 넘어가자.

 

수수료의 경우 IC 모바일 면허증 영문, 국문은 21,000원 되시겠다.

 

기존 운전면허증 반납 안하면 분실재발급으로 취급해서 별도 수수료가 있다고하니 주의.

 

적성검사 체크해주고 넘어간다.

 

그 다음에 중요한게 이 부분인데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자료를 연동해서 넣을 수 있다. 이게 꿀인 부분. 최근 2년 이내에 들어와야하므로 날짜를 잘 계산해야한다. 특히 시력 판정이 중요하다.

 

나의 경우 교정시력 1.5 정도로 나와서 조회결과 적격 판정이 나왔다.

 

부적격 떠 있으면 신체검사 다시 받아야하는데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받는게 있고 병원에서 받고 그걸 뽑아서 가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문경 운전면허시험장의 경우에는 신체검사장 자체가 없으므로 주의.

 

그 다음에 사진 등록 과정이 이어지는데 예전이랑 좀 다른 부분이 있었다. 위에보면 이전에 운전면허증 사진은 배경색이 있어도 어느정도 인정해주는 유도리 같은게 있었는데 지금은 얄짤없이 배경색 무조건 흰색이어야한다.

 

규격은 위와 같다.

 

배경색깔 있는 증명사진 넣으면 배경색 있다고 안된다고 뜬다. 배경색이 반드시 흰색이어야하는걸로 바뀐 모양이다. 그래서 만약 증명사진 새로 찍을 사람들은 꼭 사진관에서 운전면허증 사진이라고 얘기해야만 배경색 흰색으로 넣어줄 것이다. 아니면 이상한 색깔 배경 넣어줄 수도 있다.

 

 

사진 등록 후 넘어간다. 증명사진 아닌 셀카는 안받아주는 모양이다.

 

다음으로 면허증 종류랑 언어구분을 선택해야하는데 이왕이면 IC모바일 운전면허증과 영문국문겸용이 좋아보인다. 어차피 돈도 똑같은데...ㅋㅋ

영문 국문겸용 운전면허증의 경우 샘플을 보게되면 위처럼 뒷면에 영문면허증이 기록되어 있는데 솔직히 나는 별로 쓸 일은 없을 것 같지만, 혹시 모른다?는 마인드도 있고, 무엇보다 뒷면이 영어로 되어 있고 무슨 자동차 그림 같은것도 있어서 간지는 난다...ㅋㅋㅋ

 

IC운전면허증의 경우에는 요즘에는 갱신 받을 때 굳이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방식이다. 무조건 IC운전면허증 추천. 실물 운전면허증을 처음에 한 번만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그 다음부터는 모바일신분증 앱을 통해서 계속 쓸 수 있다. 중간에 분실해도 모바일 운전면허증 쓸 수 있어서 좋은 방법이다. 만약 나중에 폰 바꾸게 되면 그때 실물로 다시 한 번 인식시키면 된다.

 

다음으로 수령방법 선택해야한다. 시험장 방문이 있고 경찰서 방문이 있는데 가까운 곳으로 선택하자. 어차피 수령 날짜가 똑같다.

 

궁금해서 찾아보니까 대구의 경우 각 자치구 별로 경찰서가 있는데 위치를 지도상으로 잘 파악해야한다.

 

안동의 경우 안동경찰서 딱 1곳이다.

 

나는 경찰서는 좀 멀고 가까운 곳이 시험장이라서 오히려 좋아서 대구 운전면허시험장으로 선택. 북구에 있는 곳이다.

 

지도로 살펴보니 대구 구암역 근처이고 대구보건대학교 인근이었다. 내가 사는 곳에서는 제일 가까운 곳이긴 함.

 

1월 4일 일요일 기준으로 신청할 때 수령 가능 날짜는 운전면허시험장이랑 경찰서 모두 23일 이후만 가능했다. (21일 이후) 근데 23일이 금요일이고 토요일과 일요일은 받을 수 없으므로 26일이 최소 선택 날짜다.

 

발급 비용은 21,000원.

 

결제하고나면 신청 완료된다.

 

끝으로 면허증 수령 할 때 준비물이 필요한데 기존 운전면허증 챙겨가면된다. 본인이 가야한다고 한다.

해당 홈페이지의 <마이페이지>를 둘러보니까 몇 가지 정보들이 있어서 들어간 김에 한 번 구경해보았다.(로그인 필요없음.)

일단 벌점조회하는 화면이 있다. 나는 아직 다행히도 벌점은 없었다.

 

그리고 아래쪽에 적성검사 신청 내역이 있는데 예전에 안동경찰서에서 갱신했던 내역이 있어서 추억 돋았다. 이땐 국문으로 했었네...ㅋㅋ

새로운 면허증 수령 후기는 21일 뒤에나 가능하기 때문에 그건 새로운 포스팅으로...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