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즈 사업자 계정 등록하기 (가입 과정 전체 순서대로 포함)
구글 애즈 사업자 계정 아니라서 지금까지 부가세 10% 손해본 썰 (실제경험)↑ 지난 1편 글에서 이어지는 글이다.1. 구글 애즈 사업자 계정 아니라서 지금까지 부가세 10% 손해본 썰 (실제경험)2. 구
namsieon.com
↑ 지난 2편 글에서 이어지는 글이다.
1. 구글 애즈 사업자 계정 아니라서 지금까지 부가세 10% 손해본 썰 (실제경험)
2. 구글 애즈 사업자 계정 등록하기 (가입 과정 전체 순서대로 포함)
3. 구글 애즈 계정 2개 이상일 때 유튜브 영상 광고 프로모션하는법(구글애즈에서 유튜브 영상 광고하기) ←
구글 애즈 사업자 계정을 만들고 결제 금액 충전까지 모두 완료되었다. 근데 이제 실제로 유튜브 동영상을 구글 광고 태우려고 하는데 구글 애즈 계정은 2개이고 광고할 유튜브 영상은 1개다. 이때 어떻게 해야할까? 이 부분도 인터넷 검색을 해서 자료를 찾아보았지만 마땅한 정보가 없었어서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또~ 맨땅에 헤딩식으로 했다. 그러니까 살짝 사소한 부분들이 잘못 설정되었을 수도 있다는걸 감안하고 글을 봐주시길 바란다.

일단 평소처럼 구글 애즈 광고 하는것마냥 유튜브 채널에 있는 `프로모션`탭에서 구글 애즈 광고 돌려보는걸 시도해보았다. 이 과정에서는 구글 애즈 계정을 선택하는 창이 안나온다!! 이것저것 자료를 좀 찾아보니까 유튜브 스튜디오에 있는 프로모션 기능으로 홍보할 때에는 처음 설정할 때 선택한 계정으로만 기본값이 고정된다고 한다. 그래서 만약 이 계정을 바꿀려면 기존 계정을 연결 해지하고 다시 연결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래서 할 수 없이 또 다른 방법으로, 유튜브 채널에 있는 프로모션으로 광고를 하는게 아니라, 구글 애즈에서 유튜브 영상을 선택해서 광고하는 방식으로 이번에 처음 캠페인을 진행해보았다.
아래에 보면 설정할 것들이 정말 많은데... 이런 설정은 한번 만들면 나중에 다시 불러와서 쓸 수 있도록 템플릿화 되는걸로 알고 있어서 두번째부터는 기존 내용을 불러와서 쓰면 될 것 같다.
구글 애즈에서 유튜브 영상 광고하기
일단 구글 애즈 홈페이지로 들어간다.

반드시 사업자 계정으로 로그인해준다.

유튜브 채널에서 구글 애즈 계정이 다시 한번 잘 연결되어있는지 또 또 확인한다.

광고비 금액이 결제가 잘 되어있는지도 확인해준다.

구글 애즈 홈페이지에서 `캠페인`에서 `캠페인`을 클릭한 다음 파란색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캠페인을 생성한다.

`+ 새 캠페인`을 클릭한다.

업체 이름은 넣어도 되고 안넣어도 그만이다. 아래쪽에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를 어디로 안내할까요?`라는게 나오는데 여기에서 `기타`를 설정해준다.

다음으로 캠페인 목표를 설정하라고하는데 솔직히 이것만 봐서는 처음하는 사람은 뭐가뭔지 이해하기 어렵다. 이것저것 하나씩 눌러봤는데 유튜브 동영상을 광고할 목적이면 `인지도 및 구매 고려도` 또는 `안내 없이 캠페인 만들기`가 적당할 것 같다. 이 글에서는 `인지도 및 구매 고려도`로 진행한다.

아래쪽에 `인지도 및 구매 고려도 목표 선택`하라고 나온다. 여기는 유튜브에서 프로모션 돌릴때랑 내용이 똑같다.

캠페인 유형은 `동영상`으로 선택.

아래쪽에 `캠페인 이름`은 자동으로 설정된다.

광고 형식은 적절한걸 선택하면 된다. 잘 모르겠으면 다 넣어줘도 괜찮을 듯.

다음으로 중요한 포인트인 `입찰 전략`이 나오는데 `타겟 CPV`라는걸로 고정되어 있었다. 궁금해서 인터넷에서 좀 찾아보니까, 동영상 조회수를 선택할 경우 자동으로 타겟 CPV로 설정이 된다고 한다.


다음으로 캠페인 예산과 시작일, 종료일을 설정해준다. 이 부분도 유튜브 프로모션 화면과 내용은 똑같다. 광고비 설정 금액에 따라서 오른쪽에 사용 가능한 노출수가 표시된다. 유튜브 프로모션에서는 금액을 입력하면 조회수 에상 수치도 표시되는데, 안보이길래 이상하다고 생각했더니 구글 애즈에서는 맨 마지막에 이거 나오더라..;;

네트워크쪽에서는 아래쪽에 `Google 파트너`라고 하는게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는데 유튜브에서만 노출되는걸 원할 경우 체크해제하는게 좋다는 의견이 있어서 이건 체크를 해제해줬다.


캠페인 위치는 대한민국으로 설정하고 언어도 한국어로 설정한다.

유럽 연합 정치 광고 없다고 표시하고

광고 그룹도 만들어야한다. 자동으로 이름이 들어가있으니까 그냥 그대로 두면 될듯.

다음으로 잠재고객 이름과 인구통계, 관시분야 및 세부 인구 통계를 설정할 수 있었다. 구글 애즈 광고가 이렇게까지 디테일하게 광고 설정을 할 수 있다는건 이번에 다시 새롭게 알게되었다. 엄청나게 자세하고 디테일하게 설정할 수 있었다.

인구 통계는 원하는대로 맞춰주면 된다. 이건 원래 하는거고.

관심분야와 세부 인구 통계도 설정할 수 있도록 해두고 있다. 와우.

잠재고객 확장도 가능하다.

다음으로 `콘텐츠 설정`쪽이 나오는데 여기가 진짜 핵심이었다. 키워드와 주제, 게재위치를 설정해야한다.

일단 키워드를 넣어줘야하는데 뭘 넣어야할까? 싶었는데 오른쪽에 `키워드 아이디어 얻기`에서 웹사이트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입력하면 관련된 키워드들을 아래쪽에 죽~ 나열해주더라. 그래서 거기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골라서 추가해주면 일이 쉽게 풀렸다.

다음으로는 광고 주제도 정해서 넣어준다.

게재위치도 결정해야하는데 이 부분은 타겟팅하는 부분인 것 같았다. 그냥 그대로 두었다.

다음 설정으로 `동영상 광고 만들기`를 해야한다. 왼쪽창에 홍보할 유튜브 영상 URL을 추가해주었다.


유튜브 동영상은 최대 5개까지 추가할 수 있다고한다. 그리고 3분을 초과하는 영상의 경우 숏폼 영상보다 실적이 조금 나쁘다고한다. 아무래도 길어서 그런듯 하다. 쇼츠 영상은 조회수 뷰를 늘리는 광고를 할 때 거의 최적인 모양이다.
오른쪽에 모바일, 노트북, 큰 화면에서 광고 미리보기 이미지가 나타나니까 확인해볼 수 있고, 아래쪽에 `YouTube에서 광고 미리보기`를 클릭하면 실제로 내가 링크한 유튜브 영상의 광고를 미리볼 수 있다.

광고 제작 확인해주고 넘어가고

입찰가를 설정해야한다. 아래쪽에 추천 가격으로 광고당 67원이 제시되었다. 음...

실제로 입찰가격으로 67원을 넣어보니까 오른쪽에 캠페인 예상 실적이 나타난다. 내 경험상 이 예상 실적은 말 그대로 예상 실적일 뿐이며 실제 결과로는 보통 예상실적보다 더 낮게 나오는 경향이 많았다. 그리고 광고 기간이 길 수록 예상실적이 올라가고, 광고 기간이 짧을수록 예상실적은 똑같은 예산이어도 줄어든다. 입찰가격을 조금씩 바꿔가면서 수치를 확인해보았는데 입찰가격이 내려갈수록 조회수 뷰는 올라가긴 했다.

적정 가격으로 제시하는게 아무래도 좋을 것 같아서 추천된 67원보다는 좀 낮은 60원으로 결정해보았다. 이런 입찰 가격 부분은 조금 더 경험치를 쌓으면 어느정도 최적화된 금액을 유추할 수 있을 것 같은 예감이 든다.

캠페인 준비 완료.

광고 넣는다고 무조건 되는건 아니고 구글로부터 광고 승인을 받아야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상태가 `대기 중`으로 나타난다.

보통 1영업일 기준으로 하루안에 통과되어서 곧바로 광고가 진행된다. 아주~~가끔 오류인지 뭔지 며칠지나도 안되는 경우도 있었는데 그럴 땐 광고 삭제하고 다시 진행하면 되었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구글 애즈에서 유튜브 동영상 광고를 집행하면, 유튜브 스튜디오에 있는 프로모션에서는 연동이 안된다. 여기에서는 확인이 불가능했다.
유튜브 광고 할 때 구글 애즈 VS 유튜브 프로모션
이번에 직접 해본 경험상 상세한 디테일 설정이 가능하고 다양한 통계 보고서나 이런걸 볼 수도 있고 타겟팅 설정이라던가 엄청나게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어서 구글 애즈에서 유튜브 영상을 광고 태우는게 조금 더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동안은 이렇게 하는 방법을 몰라가지고 그냥 유튜브에서 프로모션했었는데 꼭 그렇게 할 필요는 없는듯?
앞으로는 유튜브로 프로모션하기보다는 구글 애즈를 통해서 프로모션하는쪽으로 생각 중이다. 경험이 좀 쌓이면 같은 돈으로도 더 많은 성과를 내는 광고 집행이 가능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