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소상공인 경영안정 바우처 25만원, 2월 9일부터 신청 가능
- 재테크 정보
- 2026. 2. 2.

2025년이었던 작년에 소상공인 경영안정 바우처라고해서 50만원어치 바우처를 지급했던게 있었다. 그러고보니까 작년에는 부담경감크레딧이라는 이름이었다. ↓
NH농협 소상공인 부담경감크레딧 사용내역조회, 잔액조회 방법 (NH pay 앱)
소상공인 부담경감크레딧 사용으로 통신료랑 주유비 등을 현재 처리하고 있는데 어제 주유비 결제 후 문자로 온 잔액을 보니까 이상하게 금액이 안맞았다. 그래서 이상하다 싶어서 문자를 살펴
namsieon.com
소상공인 부담경감 크레딧 신청하는 방법 (홈페이지 이용)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추진하는 소상공인 부담경감 크레딧 지원사업이 있다. 연매출 0억부터 3억 이하일 경우 크레딧 형태로 포인트 50만원을 지급하는데 공과금 등에 사
namsieon.com
관련으로 비슷한건데 올해는 `경영안정 바우처`라는 이름으로해서 25만원을 상반기에 지급하는게 있다. 2월 9일부터 신청이 가능하다고한다.

2부제가 적용된다. 2월 9일에는 사업자번호 끝자리 홀수, 2월 10일 화요일에는 사업자번호 끝자리 짝수로 진행되며 11일부터는 자유롭게 신청 가능하다. 이 경영안정 바우처는 작년에 지급됐던 부담경감크레딧이랑 똑같고 금액만 달라졌기 때문에 사용하는 방법이나 사용처 등은 작년에 했던걸 생각하면 된다.
한가지 달라진점이라면, 작년에는 휴대폰 요금도 크레딧으로 쓸 수 있었는데, 사람들이 이걸 자꾸 소액결제 등으로 써버리는게 있었어서 이번에는 휴대폰 요금 결제는 빠졌다. 그래도 작년에 썼던걸 생각해보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분야는 `4대보험`이랑 `주유비` 등이다.

9개의 카드사를 이용할 수 있다. 나는 작년에 농협 썼었는데 만족스러워서 올해도 농협으로 신청 예정.

바우처 사용처는 많은 제약이 들어갔다. 일단 공과금이 가능해서 좋은 부분이 있고 4대 보험료쪽으로도 쓸 수 있다. 주유비로도 쓸 수 있어서 유용하다. 사업자 입장에서 제일 부담되는게 공과금이랑 4대보험료인데 이쪽으로만 혜택을 봐도 꽤 괜찮다. 문제는 이번 경영안정바우처는 25만원으로서 작년에 50만원을 줬던걸 생각하면 반토막 금액이라서 금방 다 써버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 그래도 없는 것 보단 낫다!!

연말까지 다 사용해야하며 잔액은 국고 회수되니 주의할 것. 근데 금액이 작아서 연말까지 갈 필요도 없이 한달 안에 다 쓸 가능성 높다.
신청 방법 등은 소상공인24 홈페이지에서 가능하고 작년에 이미 해본 사람들이 많아서 시스템 자체가 똑같아서 신청방법 등은 매우 쉽다. 그냥 카드사에서 신청해서 기존 카드 연결하고 그 카드로 사용처에서 쓰면 끝.
건강보험료 카드납부 자동이체 신청하는 방법 (실제경험)
이전 글에서 소상공인 부담경감 크레딧으로 건강보험료 소득월액 납부분을 처리하기 위해서 건강보험료 자동이체 납부를 계좌 납부에서 카드 납부로 변경해야한다. ↓ 소상공인 부담경감 크레
namsieon.com
중요한점. 4대보험료로 만약에 결제하려면 카드납부 자동이체를 바꿔줘야한다. 자세한건 위 글 참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