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시언의 맛있는 책 읽기(194) : 스티브 잡스의 세상을 바꾼 말 한마디
- 책 도서/독서 기록
- 2014. 11. 1.
남시언의 맛있는 책 읽기(194) : 스티브 잡스의 세상을 바꾼 말 한마디
내가 스티브 잡스를 정신적 영웅으로 생각하고 그의 인생에 관심이 많은 이유는 그가 만든 제품을 현재 만족하며 쓰고있기 때문이기도하지만 그가 살아생전에 이야기했던 말들이 너무나도 감동적이기 때문이다. 그가 위트있고 시기적절하게 이야기한 말들은 명언들이라 하기엔 가볍지만 사람들을 휘어잡는 확실한 임팩트가 있다. 잡스의 말은 너무나도 유명하고 또 우아하다. 세상에 알려진 많은 소리들이 있으나 그의 말에 유독 관심이 가는 까닭은 아마도 세속적인 성공을 거두었음에도 변하지않고 끝까지 밀어붙이는 일관성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리라.
누구나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잡스가 그런 말을 했기 때문이 아니라 '누구나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이라면 정말로 그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아니 진정으로 가능하다고 믿는다면 진짜 가능해지는 것이다.
이번 책 <스티브 잡스의 세상을 바꾼 말 한마디>는 스티브 잡스가 인생의 매 순간 중요한 결정을 할 때마다 뱉은 말 한마디를 모은 것이다. 단순히 어록만을 나열하는 수준을 벗어나 그 말의 탄생과정과 예화를 함께 소개하고 있다. 즉, 어떤 상황에서 어떤 말을 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게 해준다. 이것은 단순한 어록만 나열되어 잠깐의 흥분만 일으키는 명언록과는 다르다. 문화적 차이가 있어서 한국에는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도 있겠지만 전체적으론 열악한 상황을 타개하는 말들이 많다. 그의 빛나는 말 한마디에 담긴 꿈, 도전, 열정, 인내의 정신을 재조명하는 것이 바로 이 책이다.
광고계에서 가장 혁신적이라고 평가되는 '다르게 생각하라 Think Different', '우주를 놀라게 하자 Make a Dent in the Universe'를 비롯해 스탠포드 연설 동영상은 여전히 SNS를 타고 사람들에게 노출되고있다. 그는 죽었지만 여전히 살아있는 셈이다. 그가 만약 단순히 제품만을 만드는 엔지니어나 돈 만을 좇는 CEO였다면 사람들에게 아무런 감동을 주지 못했을 것이다. 그는 정말로 '해군이 아니라 해적이 되라 Pirates! Not the Navy'고 외쳤고, 인생을 해적처럼 살았으며, 해적왕처럼 여전히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른다.
이 책에는 잡스의 명언과 영어 원문이 함께 실려있다. 그래서 원문을 곱씹으며 원초적인 맛을 느끼기에도 좋다. 나는 스티브 잡스의 키노트 동영상을 비롯해 각종 인터뷰 영상 등을 거의 모조리 찾아보았다. 그의 모든 말은 달랐지만 전부 흥미로웠고 대단했다. 이상하리만치 그의 말을 듣고있으면 정말로 그것이 가능한 기분이든다. 그의 에너지가 그대로 느껴진다. 아마 그 자신이 정말로 믿고있는 사실에 대해 이야기할 때 느껴지는 어떤 '진심'의 효과가 아닌가 싶다.
Note
스승이자 친구가 되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또한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신 것에 감사합니다.
마크 주커버그(페이스북 창업자)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잡스의 말은 2가지 인데 하나는 직관에 대한 부분이고 나머지 하나는 도그마에 대한 부분이다. 언제나 다른 누군가의 삶이 아닌 자신의 삶을 살자.
여러분의 삶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다른 누군가의 삶을 사느라 인생을 낭비하지 마세요.
Your time is limited, so don't waste it living someone else's life.
스티브 잡스의 세상을 바꾼 말 한마디 - 휴먼스토리 지음/미르북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