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시에라 윈도우키보드, 펑션키(F1~F12)사용하기(karabiner-Elements)
- 키노트와 MAC
- 2016. 10. 22.
macOS시에라 윈도우키보드, 펑션키(F1~F12)사용하기(karabiner-Elements)
macOS 시에라를 설치하고나서 첫번째로 당황했던건 한영전환 키였다. 방법을 찾다가 다행스럽게도 karabiner-Elements를 활용하여 해결했다. 두번째로 당황했던건 바로 펑션키(F1~F12)가 안먹힌다는 것! 아이맥에 체리청축 기계식 윈도우용 키보드를 쓰고있기 때문에 일반 맥용 키보드를 쓰는 것보다 좀 더 신경을 써야하는 입장이다. 나는 F1~F12까지의 펑션키를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타입인데, F1는 화면밝기 감소, F8은 아이튠즈 음악재생, F9는 다음곡, F10은 음소거, F11은 볼륨 다운, F12는 볼륨업 등으로 쓴다. 음악을 듣다가 급하게 전화가오면 키보드 F10을 눌러 음소거하고 전화를 받아야하고, 음악을 듣다가 음량이 조금 부족하다 싶으면 F12로 음량을 키워야한다. 작업을 할 때도 F3으로 미션컨트롤을 활용해야하는 등 펑션키의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이렇게 몇년을 써오다보니 이게 안되니까 엄청나게 불편하다는걸 깨닫고 방법을 찾아봤는데 karabiner가 없는 상황에서는 마땅한 대책이 안보이는 듯했다. 정말 정말 다행스럽게도 karabiner-Elements에서 펑션키를 이용할 수 있는 탭이 있어 그걸로 해결했다.
karabiner-Elements의 다운로드와 설치는 이전글 macOS 시에라 karabiner-Elements로 오른쪽 커맨드 한영전환하기 ←에서 참고하면된다.
설치 직후 나타난 펑션키 맵핑의 모습이다. 기본 설정이 이런것인지 아니면 기존의 karabiner의 설정값을 읽어온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내가 쓰고있는 설정 그대로를 보여주고 있다. F5번과 F6번은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뭐가 있어도 좋고 나머지는 위에서 설정한 값과 정확하게 일치한다. 게다가 동작도 빠릿빠릿하고 경쾌하게 이루어져서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 중이다. 나처럼 맥에 윈도우용키보드를 물려서 쓰는 사람에게 karabiner-Elements는 축복이자 완벽한 대체제라 하겠다. 되도록이면 karabiner가 시에라에 호환되면 좋겠지만 우선은 karabiner-Elements라도 있으니 망정이지… 없었으면 맥 사용이 매우 불편해져서 스트레스를 엄청 받을 뻔했다. 개발자에게 감사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