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의성 조문국고분전시관 탐방

반응형

경북 의성 조문국 고분전시관 탐방

경북 의성에 있는 조문국사적지는 5월이면 커다란 작약꽃이 만발하는 독특한 지역이다. 안동에서 의성으로 지나갈 때, 그리고 의성 지역 근처를 둘러볼 때 한적한 공간에 항상 크게 보이는 조문국사적지는 둘러볼만하고 가볼만한 곳으로 손색이 없다. 여행객들은 주로 고분군사적지 주변을 둘러보는게 고작이지만 고분군사적지에 있는 조문국고분사적지에 들어가보면 고분에 대해 여러가지를 학습할 수 있어 유용하다.

의성 조문국고분전시관은 조문국사적지 한 켠에 있다. 조문국박물관과 고분전시관은 다른 건물이므로 헷갈리면 안된다. 특히 조문국사적지에 그늘이 거의 없어 5월 이후에 가면 무척 덥기 때문에 고분전시관에서 더위를 식히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고분전시관 앞에 의성조문국박물관의 표지판이 서 있는 아이러니한 모습이다. 하지만 여긴 고분전시관이므로 헷갈리면 안된다.


내부는 넓지는 않다. 비교적 좁은 공간에 고분과 무덤에 대한 몇 가지 전시물과 설명을 해둔 공간이다. 아담하여 잠깐이면 모두 둘러볼 수 있다.


금성산 고분군의 분포와 현황에 대해 자세히 설명돼 있다.


고분에서 출토된 유물들의 복제품 몇 가지도 전시돼 있으므로 참고하기에 유용하다.


순장문화에서 부곽의 속 면을 볼 수 있는 독특한 전시물. 사람을 어떻게 묻었고 어떤 식으로 순장했는지 그 속살을 살펴보는 좋은 공간이다.


출구 쪽에는 약간 엉성하긴 하지만 나름대로의 포토존도 있어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을 심어줄 수도 있다. 조문국사적지에 방문한다면 고분전시관도 꼭 방문해보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