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페이지에서도 스토리 기능이!
- 소셜네트워크
- 2017. 11. 24.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도 스토리 기능이!
오늘 페이스북 앱을 업데이트하고 이것저것 좀 둘러보다가 페이지에서도 스토리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걸 알았습니다. 원래는 개인계정으로만 할 수 있었던 것 같은데 이제 페이지에서도 스토리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특성 자체가 뭔가를 알리는데 있어서 스토리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니 홍보나 마케팅 분야, 또는 정보 제공을 할 때 굉장히 유용할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스토리 기능 자체는 이전에 제가 썼던 글 페이스북의 재미있는 스토리 기능 을 참고하세요.
페이스북 앱에서 자신이 관리하는 페이지로 접속하면(페이스북 앱에서) 스토리에 추가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이 곳을 통해 스토리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어쩐 일인지 페이지 관리자 앱에서는 기능이 안보입니다)
이 방식이 아니라면, 페이스북 앱의 다른 사람들의 스토리를 보다가 마지막에 나오는 스토리에 추가 기능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이 부분은 처음에 한 번만 나오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나올때도 있고 그렇지 않을때도 있는 듯 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스토리를 공유해보신 분들이라면 손쉽게 적응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원하는 사진을 고르면 그 사진으로 스토리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에는 최근 24시간동안 찍은 사진만 스토리에 이용할 수 있는데 반해 페이스북은 카메라롤에 있는 모든 사진을 다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예전에 찍어둔 사진이나 영상으로도 얼마든지 새로운 스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보통은 세로 사진을 많이 씁니다만,
페이스북에서는 가로 사진도 별다른 사이즈 조절없이 잘 보이도록 나타냅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강제로 세로로 만들면서 조절이 되어 별도의 이미지 편집이 필요한 반면 페이스북은 확실히 자유로운 스토리 제작이 가능합니다.
사진 스토리 게시물 뿐만 아니라 텍스트로 이루어진 스토리도 만들어 내보낼 수 있고
심지어 라이브방송도 스토리로 만들 수 있습니다.
원하는 형태를 결정한 후 공유를 하면, 스토리로 만들 것인지 아니면 게시물로 만들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라디오버튼이 나옵니다. 전체공개 설정에 포함되는 사람들(아마도 페이지 구독자)에게 24시간 동안 노출되는 스토리 게시물입니다.
카메라 설정을 살펴보면 친구공개, 전체공개를 결정할 수 있는데요. 이건 개인계정일때나 접목할 수 있는 부분인데 지금은 페이지의 스토리 기능이 100% 완벽한건 아닌 듯합니다. 페이지에서 만드는 스토리 게시물은 어떤식으로 노출되는지(구독자만 되는지, 구독자 포함 팔로워까지 모두에게 노출되는지 등)를 알 수 없습니다.
화면에서 제일 윗 공간은 노른자위 땅이며 가장 집중력이 좋은 공간인데요. 페이스북 스토리는 페이스북 앱에서 최상단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 포인트를 갖습니다. 말하자면 24시간동안 항상 상단에 노출되는 곳인 셈이죠. 이런 전략은 페이스북 스폰서 광고에 비교해도 손색없다 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로 만들 세로 사진의 경우 예쁘게 보이는 편집이 필요하다면 사이즈가 어떻게되면 좋을까요? 인스타그램과는 다르게 페이스북에서는 모든 사진을 적절하게 조절해주는 것으로 보입니다만 좀 더 명확하게 만들고 싶다면, 예전에 제가 블로그에 쓴 인스타그램 스토리 최적화 사이즈 및 마케팅 트릭 글을 참고해보세요.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거의 똑같게 좌측 하단에 이 스토리를 몇명이 보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스타그램과는 다르게 스토리를 본 사람들에 대한 정보와 인사이트는 나타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별도로 확인할 수 있는 메뉴도 찾지 못했습니다. 어쨌든 노출은 되는거니까 지금 그대로 이용해도 좋겠지만 좀 더 전략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스타그램처럼 인사이트와 스토리를 확인할 명단을 체크할 수 있으면 좋겠군요. 그런데 이 스토리가 제 개인계정 친구들에게만 노출되는 것인지, 아니면 실제 페이스북 페이지 구독자들에게 노출되는 것인지는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나중에 별도로 테스트를 해봐야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