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EOS R + RF 35mm F1.8 단렌즈 필드 촬영 테스트 및 후기
- 일기
- 2020. 5. 23.
캐논 EOS R + RF 35mm F1.8 단렌즈 필드 촬영 테스트 및 후기
캐논 풀프레임 미러리스용 단렌즈인 RF 35mm F1.8 렌즈는 캐논 풀프레임 미러리스 RF 마운트를 사용하는분들껜 거의 필수로 가져가야하는 렌즈들 중 하나가 아닐까한다.
RF 35mm F1.8 렌즈는 예전부터 눈여겨 보던 녀석이었는데 이번에 큰 마음먹고 하나 장만했다. 사진, 영상 모두에 활용할 수 있고 풍경이나 인물, 사물 촬영에도 화각만 적합하다면 괜찮은 렌즈라고 생각한다.
이 렌즈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는데, 우선 가격이 저렴하고 단렌즈에 35mm 화각, F1.8이라는 괜찮은 조리개, 그리고 가벼운 무게 등 여러가지 장점들을 가지고 있는 렌즈다. 아쉽게도 L렌즈가 아니지만, 결과물은 L렌즈에 버금간다고 나는 느꼈다. 가격만으로도 매력이 있는데 MACRO도 되어서 더욱 매력적인 렌즈이다. 단렌즈 특성상 줌이 안되어서 발줌을 해야하지만, 가벼워서 기동하기 편리했다.
크기가 콤팩트하고 다른 RF렌즈에 비해 가볍기 때문에 기동성을 살릴 수 있다는점이 매력이다. EOS R과의 결합도 좋은편이다. 이번에 필드에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결과물이 만족스럽다.
손떨방이 있다는점도 매력이다. 영상 촬영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걸로 생각한다. RF 85mm F1.2 L렌즈도 구매해서 곧 포스팅하겠지만, 300만원에 육박하는 L렌즈에도 손떨방이 없는 경우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35mm는 다재다능 렌즈라고 보인다.
렌즈를 사기 전에 보통 리뷰를 몇 개 참고하는 편이지만, 대부분 피규어를 찍어놓는다던지, 몰라도 되는 정보들만 잔뜩 올려놓는 경우가 있어서 실사용자 입장에선 별로 도움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것 같다. 나같은 경우 실제 촬영된 사진 원본만 보고 싶을 뿐인데 말이다.
나는 주로 야외 촬영을 많이 하기 때문에 야외 사진을 보고 싶었는데 자료가 많지가 않아서 직접 사서 사진을 찍어보았다.
아래 사진들은 모두 보정없는 원본 사진이며 EOS R 바디에 RF 35mm F1.8 렌즈로 촬영한 사진이다. 픽처스타일 자동으로 놓고 촬영했으므로 참고가 될거라고 생각한다.
풍경 사진에서 특유의 느낌을 발견했다. 이 느낌은 다른 리뷰에서는 느껴보지 못했는데, RF 24-105mm 나 RF 85mm 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35mm 만의 특유의 느낌이 난다. 뭔가 다르긴 다른데 설명하기가 어렵다.
기본적으로 F1.8에 단렌즈이므로 인물 사진을 촬영할 때 대단히 좋은 결과를 보여주는것 같다. 화각이 35mm라고 조금 애매하긴 하지만 발줌을 적절하게 해주면 될걸로 생각한다. 결과물이 생각보다 만족스럽다. 오토포커스가 빠르게 잡히고 핀이 정확하다. 이것만으로도 35mm를 쓸 이유는 생긴셈.
꽃 접사에서 상당히 괜찮은 결과물을 보여준다. 이런 꽃 접사 사진을 찍고 있으니깐 같이 간 동생놈은 아저씨들이 찍는 사진을 찍고 있다고 그랬었지만, 사실 이런 사진도 매력있게 찍으면 쓸만하다. 색보정을 트랜디하게 해주면 된다. ㅋㅋ 85mm 에서는 이것보다 훨씬 더 심도있는 사진이 나오기 때문에 85mm와는 결과물이 조금 다르게 나온다. 85mm가 완벽하게 심도있는 사진이 나온다면, 35mm는 조금 애매하면서도 무난한 심도와 은은한 느낌이 난다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