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RF렌즈 영상 촬영용 ND필터 케이엔에프 K&F 52mm, 77mm, 82mm
- 일기
- 2020. 5. 30.
캐논 RF렌즈 영상 촬영용 ND필터 케이엔에프 K&F 52mm, 77mm, 82mm
동영상을 촬영하는분들에게, 특히 야외에서 영상을 촬영하는분들, 예를들어 여행 영상같은 스타일의 영상을 촬영한다면 렌즈에 맞는 ND필터는 필수이다. 최근에 카메라를 캐논으로 바꾸고 렌즈군도 RF렌즈들로 맞추다보니 새로운 ND필터가 필요해졌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렌즈들과 규격이 달라서이다.
나는 편리성 때문에 가변 ND필터를 선호하는데 ND 값이 높은걸 좋아한다. 처음에는 ND필터없이 그냥 셔터스피드를 올려서 촬영하고 LOG로 촬영한다음 편집 프로그램에서 모션블러를 주는 약간의 편법으로 촬영할 생각도 있었으나 막상 찍어보니 영상의 분위기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 그래서 결국 새로운 렌즈 구경에 맞는 ND필터 3개를 구매하게 됐다.
이전에는 호루스벤누 제품을 사용했었는데 같은 제품으로 검색해보니 렌즈에 맞는 구경의 제품이 모두 품절이라 구매할 수 없어서 다른 제품을 알아보다가 K&F CONCEPT 제품이 있길래 이걸로 구매했다.
RF렌즈 35mm에 맞는 52mm ND필터, RF 24-105mm에 맞는 77mm, 그리고 무려 82mm라는 대구경을 자랑하는 RF 85mm용 ND필터 3개다.
77mm 제품이 ND 2000 까지 올라가는게 없어서 아쉽게도 ND 400으로 결정해야했다. 24-105mm는 조리개가 F4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괜찮을것이라고 생각은 하는데 직접 테스트를 나가봐야 정확한 부분을 체크할 수 있겠다.
필터 패키징이 깔끔하다.
찐한 검정색의 ND필터. 영상 촬영에 큰 도움을 줄 녀석들이다.
82mm에 결착해본 ND필터. 일단 UV필터 위에 ND를 끼워봤는데 나중에는 UV를 제거하고 ND만 끼울지 어떻게할지 고민 중이다. 우선 ND필터를 끼우게 되면 사이즈가 한 단계 더 커지기 때문에 기존에 있는 렌즈캡을 씌우지 못한다.
요즘에 나오는 ND필터들은 대부분 튼튼해서 살짝 긁히거나해도 큰 문제는 없을걸로 생각하지만 렌즈캡을 별도로 또 사야할지 아니면 그냥 ND만 끼우고 다닐지는 좀 더 생각해봐야할듯.
이제 야외 영상 촬영에서 노출이 안맞아서 하늘이 날아가거나 하는 일은 없을 듯. 든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