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3년연속 받게 된 썰
- 각종정보
- 2022. 12. 12.
저의 경우 현재 여러개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서 소속이 여러개이다보니 가장 최근걸로 따지자면, 현재 소속 직장에 2020년 12월에 입사 처리 완료되었습니다. 이렇게하면 제가 알고있기로는 원래는 당해년도 제외하고 내년도인 2021년에 대상자가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홀수년생으로서 2021년에 건강검진을 받았거든요. (2년에 원래 받는 건강검진)
그래서 2년마다 받는것에 익숙해져 있어서 일단은 잊고 살고 있었고 짝수년도에 입사했음에도 무언가 처리가 잘못된 것인지, 약간 꼬여버린것인지, 어쩐 이유에서인지, 2020년 12월에 입사처리되었으나 당해년도 제외하고 다음년도에 받는게 아니라 다다음년도에 받게 되었습니다.
2022년인 올해 잊고 살고 있었고 계획에 없었습니다만, 여름이나 가을께부터 건강검진 대상자라고 문자가 와서 스팸문자라고 생각하고 무시하였었는데요. 겨울쯤에 다시 한 번 문자가 와서 궁금해서 건강보험공단에 전화 문의하려고 했으나 전화문의 연결이 너무 안되어서 챗봇으로 채팅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챗봇 상담결과 올해의 경우 직장가입자로서 제외신청을 통해 제외신청을 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팩스신청은 까다로울 것 같아서 직접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하였습니다.
사무실과 가장 가까운 곳에 갔어요. 안동에서는 용상동에 있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방문입니다.
그래서 건강검진 제외신청을 하려고 국민건강보험공단 방문하여 신분증 제출 후 상담하였으나 제외요청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어쩐이유에서인지 약간 꼬여버렸다면서 올해도 받고 내년에도 받으라고 하시더라고요. 결국엔 3년 연속 건강검진을 받게 되었습니다.
2021년 검진, 2022년 검진, 2023년 검진... 이후에는 다시 정상화되어서 2025년(홀수)부터 다시 받으면 된다고 안내 받았습니다.
자주받는게 무조건 나쁜건 아닌듯한데, 연말이기도 하고 업무가 출장이 많아서 바쁘기도해서 건강검진 받으러 갈 시간이 내는게 상당히 어려워서 제외요청을 하려했던것인데 꼼짝없이 일단은 다 받아야할 상황입니다. ㅎㅎ
공단 로비에 트리가 예쁘게 있어서 구경 잘했습니다 ㅎㅎ 건강검진은 내일 받으러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