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설계사에서 다이렉트로 변경하기(실제 경험)
- 각종정보
- 2023. 12. 5.
저는 매년 12월에 자동차보험 1년치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저는 DB손해보험에 자동차보험이 가입이 돼 있는데, 왜 DB손해보험이냐고하면, 아주 오래전에 중고차를 처음 샀을 때, 그땐 차나 보험에 대해서 잘 모르기도 했었고 당시에 너무 급하게 차를 장만했던 까닭에 이것저것 따져볼 겨를이 없이 그냥 당장 차가 필요해서 차를 샀고, 당시에 중고차 매매상사에서 연결해준 곳이 DB손해보험 설계사분이셨습니다. 이 설계사분은 친절하게 상담도 그동안 잘해주셨고 초창기에 전화로 이것저것 물어봤던 기억도 납니다.
그러고보니 그런 시절도 어느덧 10년이 훌쩍 넘었네요. 최근 몇년간 자동차보험을 갱신할 때 마다, 자동차보험을 설계사분에게 가입된 것을 다이렉트로 변경하고 싶다고 생각은 했었습니다. 그런데 매년 연말마다 일이 바쁘기도 하고, 각종 약속 등으로 정신도 없고, 또 뭔가 다이렉트로 바꾸는 것이 귀찮기도 하다는 생각도 들고... 여러가지로 생각이 복잡했었어요. 매년 '다이렉트로 바꿔야지...'생각만 하고 바꾸지 못하다가 이번에 다이렉트로 변경하였습니다.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을 설계사 가입 보험에서 다이렉트 보험으로 변경할 때 제가 궁금했던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새로운 가입이 아니라 기존에 설계된 내용의 보험을 그대로 다이렉트로 변경할 수 있는가?
- 자동차보험을 다이렉트로 변경할 경우, 실제로 금액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더 저렴한가?)
- 자동차보험을 다이렉트로 변경하고자 할 때, 그럼 기존 보험은 어떤 절차가 필요할까?
등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다이렉트로 변경을 해본 경험을 해보니까 의외로 이런 생각들이 너무 과한 생각들(?)이었고, 실제로는 아주 간편하면서도 잘 바꿀 수 있더라고요. 그래도 혹시 몰라서 몇 가지 궁금증이 있어서 DB손해보험에 있는 채팅상담으로 이것저것 물어보았습니다.
먼저 설계사분에게 가입된 자동차보험을 다이렉트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만, 소통이 잘 안되었던 까닭인지 적절한 대답을 얻지 못했습니다. 새로운 가입 방법을 안내해주시더라고ㅜ요.
이후 채팅상담에서는 보험료 산출 및 보험가입은 안된다고 답변 받았는데 그 부분은 어느정도 인지하고 있었던 부분이며, 실제로 얻을 수 있었던 정보는 인터넷 다이렉트 보험이 보험료가 가장 저렴하지만 설계 및 산출을 직접해야하는 부분이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후 인터넷 가입방법 및 가입 등에 대해 안내해주셨는데 제가 원하는 답변은 아니었고요.
여러가지 질문들을 하면서 소통을 하여 100% 까지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정리하자면, 자동차 보험을 다이렉트로 변경하고자한다면, 만기일에 맞춰서 다이렉트로 그냥 가입을 하면 됩니다. 제가 직접 해보니까 만기일이 도래하지 않은 상태, 즉 갱신기간(만기일로부터 -30일)에 가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처음에 생각하기로 설계사 가입 보험과 다이렉트 보험을 전혀 별개의 보험이라고 생각해서 괜히 어렵게 생각을 했었었는데, DB손해보험의 경우, 그리고 저같은 경우 DB손해보험 설계사 자동차보험에서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으로 갱신하는 형태라서 기존에 설계했던 내용과 자료가 그대로 입력이 되더라고요. 이 부분은 진짜 좋았습니다. 그래서 더 편하게 다이렉트로 갈아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다이렉트 보험으로 갱신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일단 DB손해보험(또는 기존에 보험사) 홈페이지로 접속한 다음 로그인을 해주세요. 저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여 진행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자동차보험 갱신/재가입 메뉴를 이용해서 자동차보험을 마치 갱신하는 것처럼 접속해서 그대로 진행하였습니다. 이때 자동차보험료 산출 내용과 기존에 가입했던 내용들(예를들어 블랙박스 특약, 주행거리 특약 등) 기존에 가입해두었던 내용이 그대로 들어오면서 제가 별도로 손볼 것들은 거의 없는 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메뉴나 이런것도 꽤 단순하게 돼 있어서 가입이 쉬웠어요.
그냥 계속 쭉쭉 진행하면 되더라고요. 그리고 가장 핵심적인 내용 한가지는, 기존에 가입 및 적용이 되던 설계사 적용 보험을 그대로 두고, 다이렉트로 가입을 하게 되니까, 날짜가 이어지게 연동되더라고요. 예를들어 제가 12월 20일에 자동차보험이 만기인데, 기존 보험을 그대로 둔 상태에서도 다이렉트로 가입을 하니까 별도 설정이 없어서 데이터가 연동된 것인지, 자동으로 다시 12월 20일부터 내년 12월 20일까지로 보험기간이 적용되는걸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다이렉트 보험으로 갈아타면서 알게 된 사실인데, 커넥티트 카 특약이라고해서 블루링크 앱에서 안전운전습관을 필수 동의 해주고 활성화한 다음 70점이 넘으면 보험료를 15%~16%할인해주는 제도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블루링크 앱 들어가서 봤는데 안켜져 있었었어서... 이번에 활성화해주었습니다... 방금 활성화해서 아직 0점입니다...
오늘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자동차보험을 다이렉트로 변경하고자할 땐, 갱신 기간에 맞춰서 그냥 다이렉트로 가입하면 됨.
- 기존에 설계사 보험은 따로 갱신하거나 해지할 필요는 없는 것 같고, 갱신하지않고 그대로 만료되도록 두면 되는 듯
- 같은 보험사(DB손해보험 등)에서 다이렉트로 갈아탈 경우, 기존 데이터가 연동되어 있어서 설계 내용 포함 더 편하게 다이렉트로 가입이 가능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