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자동이체 일정 매월 1일로 설정해서 최대치 이자 받기
- 재테크 정보
- 2024. 3. 18.
청년도약계좌 자동이체 주기를 매월 1일로 변경하였습니다. 저는 농협에서 가입이 돼 있어서 농협 앱으로 변경 진행하였는데, 농협이 아닌분들도 아마 해당 앱에서 자동이체 변경이 손쉽게 진행이 될걸로 생각됩니다.
청년도약계좌에서 적금을 넣을 때 자동이체 일자를 매월 1일로 설정하는 이유는 이자를 최대치로 받기 위함입니다. 자유적금 상품은 기본적으로 일할로 이자를 계산하기 때문에 매월 1일로 자동이체를 설정하는게 가장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재테크 방법인데요. 청년도약계좌가 나오기전에 진행이 되었던 청년희망적금에서도 똑같은 전략이 적용이 되어서, 똑같은 돈을 적금 넣는다고 하더라도 자동이체 날짜에 따라서 최종 이자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청년희망적금에서도 자동이체를 매월 1일로 설정해서 2년간 운영했었던바 있고, 여기에 대해서는 예전에 블로그에 기록해두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도 똑같은 전략을 적용하면 됩니다. 자동이체 주기를 매월 1일로 설정하는 것이고, 이렇게 할 경우 이율에 따라 조금 다르지만, 5년 만기를 채운다고 가정할 때 대략 11만원 정도의 추가 이자 창출이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자동이체 일정 1일로 바꾸는 이유
처음에 가입할 때 부터 1일에 가입을 하게 되면 자동이체 일자를 1일로 바꾸는 번거로움은 줄어들겠지만,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청년희망적금 만기금액을 일시납입하는 과정에서 하루라도 빨리 가입해야 하루라도 빨리 만기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1일까지 기다리는건 안좋은 재테크 전략입니다. 그래서 일단 최대한 빨리 가입을 해놓은 다음에 나중에 자동이체 일자를 변경하는게 좋고요.
저같은 경우 청년희망적금 만기금액 1260만원을 매월 70만원 설정, 18개월 일시납입으로 진행을 하였고, 여기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그래서 날짜를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024년 2월 22일 가입 이후 18개월이 흐른 다음 적금 자동이체 날짜는 자동으로 2025년 8월 22일로 잡힙니다. 그리고 이렇게되면 자동이체 주기가 매월 22일로 자동 생성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원래대로 그대로 둔다면, 2025년 8월 22일에 적금 이체, 다음 2025년 9월 22일에 적금 이체가 이뤄지겠지만, 8월 22일에 납부 이후 9월부터는 매월 1일에 적금이 납부되는걸로 변경해줄 것입니다.
이렇게하면 대략 21일분을 은행에 더 맡기는 효과가 나타나서 이른바 선납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 21일분 어치의 이자를 추가로 창출할 수 있게 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자동이체 일정 1일로 변경 가능할까?
여기에 대해서 가능한지 알 수 없어서 농협 채팅상담으로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농협 채팅상담은 농협은행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스마트상담센터 상담서비스 안내]에서 [채팅상담]을 진행하면 됩니다.
채팅창이 열렸는데... 농협 채팅상담은 저도 처음 이용해보았는데요. 한가지 재미있는게 채팅 내용에서는 상담사 이름이 중간 글자가 *표시가 돼 있는데 최상단에는 이름 석자가 그대로 공개되더라고요. 무슨 의미인가... 싶긴 했었습니다.
아무튼 채팅상담을 통해 물어보았습니다.
일단 일시납입 기간 동안에는 추가납부를 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일시납입 기간 동안에는 돈을 넣더라고 불능처리가 되도록 전산처리 된다고 합니다.
이후 이런저런걸 물어보다가 일시납입 종료가 8월 22일이라고 할 때, 자동이체를 매월 1일로 자동이체 잡으면 9월 1일로 자동이체가 될 수 있다고 답변받았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조금 긴가민가해서 실제로 2025년 8월에, 그러니까 지금으로부터 18개월 이후에 실제로 적금 납부가 되자마자 다시 한 번 매월 1일로 자동이체 변경을 해주거나 다시 한 번 전화 문의 등을 통해 재확인해볼 생각입니다.
NH농협 청년도약계좌 자동이체 일정 1일로 변경하는 방법
자동이체 일정 변경은 농협 앱에서 진행합니다.
농협 앱에 접속한 다음 [자동이체신청관리] 메뉴를 찾아주세요. 그리고 여기에서 계좌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날텐데, 이때 청년도약계좌가 아니라 출금이 되는 계좌를 선택해주면 청년도약계좌의 자동이체 날짜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렇게해서 일단 이체주기를 매월 1일로 변경해주었습니다.
NH농협 청년도약계좌 자동이체 일정 1일로 변경하는 이유 요약
- 자유적금 상품은 이자를 일할로 계산하기 때문에 매월 1일에 자동이체 납부하는게 최대치의 이자를 받을 수 있는 방법임
-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자유적금이며 최소 3년, 최대 5년으로 만기가 꽤 길어서 재테크 전략이 요구됨
- 청년도약계좌는 비과세 계좌이므로 이자를 최대치로 받아내는게 최종 목표이며 가장 핵심 전략임. 비과세 이자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유리한 계좌임.
- 이율 4.8% + 만기 60개월 가정할 때, 18개월 일시납입 기간을 제외하고 42개월의 적금 납부 기간이 있고, 이것을 매월 1일로 납부일정 변경하게 되면 월 2,800원 정도의 차익을 얻을 수 있음
- 이 금액을 42개월로 곱하게 되면 약 117,000원 정도의 추가 이자 소득 창출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