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수익으로 미국주식 투자 프로세스
- 재테크 정보
- 2024. 11. 25.
저는 과거에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모두 완화로 받아서 생활비로 쓰곤 했습니다. 아주 옛날에는 구글에서 보내주는 우편 종이를 가지고 당시 웨스턴유니온 퀵캐시라고해서 해외송금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었는데 기업은행에서 서비스했었거든요. 그래서 당시에는 한달에 한번씩 기업은행 찾아가서 애드센스를 원화로 수령하곤 했습니다.
이후 다양한 해외송금 서비스들이 출시되면서 스탠다드차타드로 받기도 했었고요. 지금은 우리은행으로 수령 중입니다. (수수료 건당 5000원 있음)
구글 애드센스 수익으로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애드센스 수익 수령(달러)
- 애드센스 수익을 우리은행으로 받음(해외 통장, 이때 수수료 건당 5,000원 부과)
- 우리은행에 있는 달러를 NH나무증권으로 이체(이때 수수료 무료, 우리은행으로 수령하는 이유가 NH투자증권으로 달러를 수수료 없이 보내기 위함임)
- 이렇게 들어온 달러로 NH투자증권 나무앱에서 해외주식 매수하기 or 키움증권으로 달러 이체 후 키움증권에서 해외주식 매수 등
입니다.
이 프로세스에서 핵심은 '달러 소득'을 갖추는 것입니다.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나 유튜브는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지급하기 때문에 달러 소득을 갖출 수 있습니다.
달러 소득을 갖춰야하는 이유는, 제 생각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미국주식투자 관점으로만 보자면
- 환율에 신경쓰지 않고 미국주식에 투자가 가능해짐
- 환율이 높을 경우에는 원달러 환전후 투자하는 것보다 달러 자체로 투자할 수 있어서 유리함(환율이 낮을 경우에는 불리)
- 환전 과정에서 증권사마다 제공하는 환율우대율 등으로부터 해방됨
정도입니다.
여기에서 핵심은 아무래도 환율일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미국주식에 투자를 한다고 한다면 달러로 매수를 해줘야하기 때문에 환율이 중요해집니다. 실제로 미국주식에 투자를 할 때, 투자한 종목이 올랐다고 하더라도 환율이 하락하면 실제 최종 결과에서는 손실이 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부분들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끔 원화로 투자할 수 있는 "국내상장 해외ETF"로 투자하면 어떨까?라는 아이디어가 있을 수 있는데, 국내상장 해외ETF는 기본적으로 양도를 했을 때 양도세가 아니라 배당소득세로 간주하기 때문에 배당을 많이 받게 되면 금융소득종합과세에 곧바로 걸려들게 되어버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예컨대 한해 양도차익이 250만원 이하인 경우 해외 ETF라면 비과세 혜택을 받지만, 국내 ETF에서는 15.4%를 내야 하는 것이다. 만약 해외 ETF을 팔아 500만원의 수익을 냈다면 250만원을 공제한 나머지 250만원의 22%인 55만원을 세금으로 내야 한다. 즉 833만3333원은 국내 상장 ETF에서 15.4%의 배당소득세를 내는 금액과 해외 상장 ETF 에서 250만원 공제 후 22%의 양도소득세를 내는 게 같아지는 구간이다.
양도차익이 833만3333원 이하라면 해외 상장 ETF에 투자해야 절세효과를 볼 수 있다. 세율 자체만 보면 해외 ETF가 국내 ETF보다 높으나 여기에서 벌어들인 수익은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국내 상장 ETF 투자 시 금융소득이 2000만원을 넘어가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으로 잡혀 최고 49.5%의 세율이 적용된다. 따라서 금융소득이 2000만원을 넘는다면 해외 상장 ETF가 유리한 셈이다.
그리고 두번째 문제도 있는데, 국내상장 해외ETF를 절세계좌가 아니라 개별 계좌에서 투자하게된다면, 절세계좌에서 투자했을 때와 비교할 때 세금 손실이 크게 느껴져서 투자를 마음껏 못하게되는 심리적 문제도 고려해야합니다.
따라서 저는 미국주식 직투의 경우에는 환전 후 투자 + 애드센스 수익을 달러로 수취한 후 투자하고 있고, 국내상장 해외ETF, 특히 지수추종을 하는 국내상장 해외ETF는 절세계좌인 ISA와 IRP, 개인연금저축펀드에서만 매수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정리해보면, 구글 애드센스 수익으로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애드센스 수익 수령(달러) * 매우 중요
- 애드센스 수익을 우리은행으로 받음(해외 통장, 이때 수수료 건당 5,000원 부과)
- 우리은행에 있는 달러를 NH나무증권으로 이체(이때 수수료 무료, 우리은행으로 수령하는 이유가 NH투자증권으로 달러를 수수료 없이 보내기 위함임)
- 이렇게 들어온 달러로 NH투자증권 나무앱에서 해외주식 매수하기 or 키움증권으로 달러 이체 후 키움증권에서 해외주식 매수 등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