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미국주식 ETF 매수 장기투자 시작 (이벤트 참여함)
- 재테크 정보
- 2025. 5. 22.
오래도록 운영해왔던 다른 증권사들의 계좌들을 차차 정리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을 2025년에 진행 중에 있다. 아직 해외주식 ETF 실물 대체입고를 못했는데 이 과정은 7월 이후에 진행할 예정이다.
그래서 사실 지금까지 7월달까지는 주식 매수없이 지낼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장기투자자들은 기본적으로 현금을 너무 오래도록 보유하는 전략이 좋지 않기 때문에 일단 앞으로 주력으로 이용할 증권사인 삼성증권에서 미국주식 지수추종 ETF 매수 장기투자를 시작하였다. 이벤트가 있어서 이벤트에 참여도할겸해서 한꺼번에 진행하였다. 기존에 IVV로 투자하고 있었는데 구분하기 위해서 지금부터 새로 매수하는 미국주식 ETF는 VOO로 하기로 결정했다.
삼성증권 미국주식 관련 이벤트 찾기
요즘 증권사들은 사용자 유치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들을 많이 열고 있고 이러한 이벤트들은 자동으로 적용되는 경우보다는 사용자가 직접 신청해야만 적용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라서 증권사를 옮기거나 새로운 증권사에서 투자를 하는 과정에서는 반드시 이벤트 목록을 훑어보고 자기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최대한 빼먹는게 국룰이다. 거의 항상 이벤트를 상시로 하는 경우가 많고, 타이밍상 이벤트가 없다면 조금만 기다리면 또 이벤트가 등록되는 추세다.
오늘자 기준(2025년 4월 22일) 삼성증권에서 미국주식 관련 이벤트로 일반적인 상황에서 참여할 수 있고 혜택볼 수 있는 이벤트는 크게 3가지가 있었다.



이벤트는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었다.
- 미국주식 온라인 거래 수수료 이벤트
- 해외주식 시작 투자지원금 이벤트
- 원달러 환율 4만원 페이백 이벤트 (투자지원금 이벤트와 중복 안됨)
이렇게 3가지 이벤트를 모두 신청한 후 원화 현금 입금 → 100만원 이상 달러 환전 → 미국주식 매수(예약매수 진행, 주간거래 불가)를 진행해서 총 3가지 이벤트에 모두 해당되도록 한 번 해보았다. 100만원 이상 달러 환전 후 미국주식 매수는 이벤트 참여 최저 한도이고 정찰병 개념으로 시도해본 것이다.
미국주식 온라인 거래 수수료 이벤트
삼성증권에서 작년인가? 부터 꾸준하게 해왔던 이벤트로 업계 최저 수수료쯤 되는 이벤트다. 현재 키움증권 협의수수료의 경우 0.044%를 적용받을 수 있는데 삼성증권에서 이벤트를 신청하게되면 신청일로부터 3개월동안은 수수료 0원이고 3개월 이후 9개월동안은 0.03%를 적용해준다. 그러면 최대 1년동안 0.03%를 적용받을 수 있게 된다.


이후 이벤트 기간동안 미국주식 거래가 있을 경우(무료기간은 제외) 1년 연장되며 1년동안 0.07%를 적용해준다.

그런데 이건 미국주식 개별종목 기준이고 ETF의 경우 0.045%를 적용하므로 주의하자. 요즘에는 평생무료 이런 이벤트들은 잘 없는 것 같다. 장기투자자들에겐 비용을 줄이는게 매우 매우 매우X10000 중요하기 때문에 삼성증권의 협의수수료를 좀 찾아보았다. 장기투자자들에겐 당장의 수익률보다도 수수료가 더 중요하고 실제로 복리효과가 크게 일어나는 후반부에 최종수익금에 큰 영향을 준다.

삼성증권 앱과 홈페이지에서 찾아본 결과, 해외주식 협의수수료는 온라인의 경우 0.09%를 적용한다고 돼 있다. (일반 수수료는 0.25%다) 월말 잔고 3억~10억원 이상을 맞추는걸로 해가지고 협의수수료를 적용받는걸로 진행하면 수수료 비용을 아낄 수 있을 것 같다. 그런데 이 수수료는 해외주식 개별종목 기준이고, ETF는 별도로 안내되어있지 않다. 따라서 나중에 전화나 지점 방문 후 따로 물어봐야할 것 같다.



이벤트 페이지에서 [이벤트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신청하면서 진행한다. 처음 가입할 때 마케팅 동의에 체크해제하고 진행했었는데 이벤트 참여 등에서는 마케팅 동의에 동의한 사람에게만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거의 전부이므로 이벤트 신청할 땐 마케팅 동의를 꼭 해주어야한다. 이후 이벤트 신청 완료하고 정상신청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미국주식 무료체험 종료일 날짜를 확인해주면 된다. 신청일로부터 3개월이다. 짧은 기간 수수료 무료 자체는 약간의 도움은 될 수 있지만, 적립식으로 장기투자하는 사람들에겐 사실 큰 영향은 없는 것 같다.


해당 이벤트에 환율 혜택도 함께 붙어있다. 환율 우대 미국 달러 기준 95%를 제공한다. 이벤트 신청일로부터 2년간 적용해주고 혜택기간동안 거래 있으면 1년 연장해준다. 혜택기간동안 거래가 없을 경우 환율 우대는 미적용한다고 한다.

원화 150만원을 곧바로 삼성증권에서 환전신청하면서 환율우대 95%가 붙어있는지 직접 테스트로 확인해보았다. 150만원을 환전했을 경우, 환율 1381원 적용시 대략 1085달러 정도가 만들어지면 환율우대 95% 정도라고 볼 수 있는 것 같다.
삼성증권의 경우 환율우대를 얼마나 받고 있는지 표시되는 시스템이 없는 듯 하다.(NH나무에서는 있었던 기억이 난다) 그래서 직접 돈으로 환전해서 체크해보는게 가장 정확할 것 같았다.


현금 150만원-2원 환전시 환율 1381.43원 적용하고 1085.59 달러로 환전되었다. 확인 완료.
거래수수료 무료의 경우 주식거래가 완료되어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건 내일 되어야 확인이 가능할 것 같다.
해외주식 시작 투자지원금 이벤트 참여
다음으로 연계해서 할 수 있는 해외주식 시작 투자지원금 이벤트도 있다.


최대 100불을 준다고 돼 있지만 현실적으로 100불을 다 받기는 힘들어보이는데 왜냐하면 10억원 이상 해외주식 온라인 거래를 일으켜야하기 때문이다...ㅋㅋ 그래서 현실적으로 받을 수 있다고 보여지는 STEP 2번 항목, 1백만원 이상 해외주식 온라인 거래를 통한 축하지원금 $10를 목표로 진행해보았다. 이렇게되면 최초 즉시지급하는 투자지원금 $30과 축하지원금 $10를 더해서 총 $40을 받을 수 있다.


해당 이벤트를 신청하자마자 곧바로 계좌로 $30를 증거금으로 넣어준다. 신청일자 기준 D+5일까지 미국주식 매수금으로 사용가능한 금액이다. 해당 금액을 미국주식 매수에 쓰지 않으면 자동회수 처리되니까 무조건 사야한다고 보면 된다.
이후 거래축하지원금을 받아야하는데 6월 30일까지 해외주식 거래를 하고 1백만원 이상 거래를 하게되면 해당 계좌로 7월 2일에 거래축하지원금을 주는 이벤트다. 이 금액은 다시 7월 23일까지 미국주식 매수금으로 사용해야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또 회수된다. 따라서 거래축하지원금을 받으면 무조건 미국주식 사는데 쓰면 되고 7월 2일~7월 23일 사이에 매수 체결 하면 된다.

해당 이벤트 신청 이후 해당 계좌에서 예수금을 조회해본다. 외화 예수금쪽에서 증거금으로 30불이 잡혀있는걸 볼 수 있다. 현재 환율 기준으로 4만원 돈이다! 4만원 돈 얼마 안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나에겐 큰 돈이다...ㅋㅋ
암튼 이렇게해서 증거금으로 받은 30불과 앞서 환전처리한 달러로 미국주식을 매수해준다.

종목찾기 검색창을 이용해서 VOO 티커를 입력해서 VOO 상품을 찾아준다. 미국주식들의 경우 파생상품들이 많기 때문에 초보자분들은 쉽게 헷갈려서 엉뚱한 상품을 매수하는 경우도 나는 많이 보았다. 예를들어 VOOG가 있고 VOO가 있다. 상품 구성이나 수수료 등의 내용이 다르므로 꼭 정확한 티커를 사야한다. 예를들어 VOO가 아니라 VOOG ETF의 경우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성장주 중심의 ETF다. 나는 시가총액가중방식을 사용하는 전체 지수추종 ETF가 아닌 스마트베타 방식의 모든 ETF는 절대로 매수하지 않는다는 원칙으로 투자하고 있다.


2024년 연말이었나.. 이후 미국주식 주간거래가 가능한 종목이 있고 아닌 종목이 있는걸로 알고 있다. 삼성증권에서는 뉴욕거래소의 경우 주간거래가 안되는 것 같다. 예약주문을 걸어야한다. 예약주문의 경우 지정가로 주문하면 되며 지정가 주문시 정규장으로 주문이 들어간다.


S&P500을 추종하는 ETF들은 1주당 단위 가격이 굉장히 고가이기 때문에 환전이 많이 필요하다. 예를들어 현재 기준으로 VOO를 2주 매수하려면 148만원이 필요하다. 1주당 70만원 꼴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장기적으로 이 수량을 계속해서 적립하고 늘려가는데 중점을 두면서 장기투자하면 된다.
이렇게하면 위 이벤트에서 1백만원 이상 미국주식 거래 조건이 달성되므로 나중에 $10을 받을 수 있을 듯 하다.
달러 환전 4만원 페이백 이벤트(는 할려다가 대상 안됨)
마지막으로 달러 환전 4만원 페이백 이벤트도 참여해주려고 했었다.


해당 이벤트는 25년 3월말 기준 삼성증권 총잔고 100만원 미만 고객만 신청할 수 있는 이벤트인데 나의 경우 4월에 삼성증권 계좌를 개설했으니 참여대상이 된다고 보고 있다. 맞는진 모르겠다. 아무튼 USD 달러 환전 금액 100만원 기준으로 선착순 3천명에게 환차액 페이백 4만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다. 그런데 밑에 읽어보니까 2025년 이후 해외주식 투자지원금 이벤트 신청자는 제외된다고해서이 이벤트는 신청은 했는데 대상에서 빠질 것 같다. 어차피 선착순이라서 안될 가능성도 있었어서 이 부분은 그냥 패스.
최종적으로 총 2개의 이벤트에 참여해서 시작하는 셈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