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금자리론 대출채권 공사 양수 이후 자동이체계좌 변경하기

반응형

이번에 아파트 갈아타기 하면서 보금자리론 대출을 받았고 이 과정에서 iM뱅크(아이엠뱅크)를 통해 대출신청을 하였었다. ↓

 

아파트 갈아타기 후기 7탄 - 아낌e보금자리론 은행에서 신청하기 (iM뱅크)

주거래 은행이 iM뱅크가 아니지만 이번 보금자리론 대출은 iM뱅크에서 받기로 하였다. 새롭게 이사갈 집 근처에 iM뱅크 지점이 있어서다. 가까운 곳에 새마을금고도 있었는데 새마을금고의 경우

namsieon.com

당시 아이엠뱅크로 대출신청을 했었던 이유는 집 가까운 곳에 오프라인 지점이 있었기 때문이었고 그외에는 별다른 큰 이유는 없었다. 나는 투자든 뭐든 금융 관련된 무언가를 할 땐 항상 오프라인 지점이 가까운 곳에 있는지를 찾아보고 거길 우선으로 검토하는 편이다.

대출 실행한지 3개월 정도 지난 시점에 한국주택금융공사로부터 위와 같은 알림톡을 받게 되었다. 내용을 요약하면, 기존 은행에서 대출했었던 대출이 한국주택금융공사로 양수되었다. 이제부터는 인터넷을 이용한 원리금 상환이 휴일에도 가능하고, 타은행 계좌로 자동이체계좌 변경도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여기에서 양수/양도 개념이 나오게 되는데 기존에 은행을 통해 신청했던 대출이 한국주택금융공사로 양수되었다는 내용을 아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은행에서 한국주택금융공사로 대출채권을 넘겼다는 뜻이라고 보면 된다. 양수 전까지는 은행에서 대출채권을 갖고 있었고 지금부터는 대출채권을 양수했기 때문에 이제는 은행이 아니라 한국주택금융공사가 대출채권을 갖고 있는 상황이 된거다.

그럼 뭐가 달라지는가? 대출을 실행했던 개인인 채무자 입장에선 크게 달라지는건 거의 없고, 타은행 계좌로 자동이체계좌를 변경할 수 있다는점 정도?가 있을 것 같다. 어차피 보금자리론 관련된 거의 대부분의 일처리는 은행이 아니라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거의 다 처리를 해야하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겠다.

보금자리론 자동이체계좌 변경하는 이유

나는 이번에 보금자리론 자동이체계좌를 변경하기로 했다. 사실, 이번에 대출받으면서 iM뱅크 계좌를 만들고 아이엠뱅크를 조금 써보기도 하고 오프라인 지점에도 가보고 하면서 여러가지 경험해보니까 아이엠뱅크도 나쁘지 않은 것 같아서 만족하면서 쓰고 있었던 상황이었다. (무엇보다 iM뱅크 캐릭터가 너무 귀엽다 ㅎㅎ) 

반응형

그런데 이제 주거래은행 계좌가 있고 대출금과 이자가 빠져나가는 iM뱅크 계좌가 나뉘어져 있어서 대출일자에 맞춰 돈을 주거래 → iM뱅크 통장으로 이체해주는 작업이 필요했고, 매월 한번씩 이렇게 해두고 있었다. 돈이 조금 분리되는 측면이 있었기 혹시라도 깜빡하는 경우에는 대출 연체가 될 수 있는 상황이 벌어질수도 있으므로, 대출채권도 양수된김에 자동이체계좌를 다시 주거래은행으로 바꿔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M뱅크 계좌와 체크카드는 계속 생활비 사용 명목으로 소소하게는 쓸 생각이다.

보금자리론 자동이체계좌 변경하기

일단 한국주택금융공사 인터넷금융서비스 홈페이지로 들어간다.

로그인한 뒤 [My HF]를 클릭하고 [자동이체계좌 변경]을 클릭한다.

자동이체계좌 변경 순서는 위와 같은데 순식간에 끝난다.

 

처음에 대출계좌 선택창을 보면, 최초 대출 신청시에 잡혀있던 은행 계좌를 볼 수 있다. 자동이체계좌번호는 본인 명의의 계좌로만 변경 가능하다고 하며 계좌변경은 18시 전까지만 가능하다고 돼 있다. 그런데 18시에 이후에 시도해봤는데 된다...ㅋㅋ

 

변경 자동이체계좌 선택 입력창에서 원래있던 계좌(왼쪽)에서 변경 후 계좌(오른쪽)으로 옮겨주면 된다. 대출채권이 공사에게 넘어간 이후부터는 사실은 돈만 잘 갚으면 되는거고, 이때부터 은행은 관계없다. 그냥 자동이체할 은행만 골라주면 된다. 나는 주로 돈이 들어왔다 빠져나가는 주거래은행 통장으로 잡아주었다.

 

결제계좌 변경 완료. 보금자리론 대출 내역을 조회해보면 위쪽에 이제 변경된 계좌번호가 표시되는걸 볼 수 있다.

 

대출기본정보 상세 조회화면에서 공사 양수일자가 표시돼 있다. 나의 경우 대출실행일로부터 약 3개월하고 며칠 정도 더 소요된 시점이었다. 이제부터는 기존에 있던 은행 계좌로 매월 한번씩 대출금 빠져나갈 돈을 이체해주는 작업을 안해도 된다. 이러한 소소한 에너지도 아끼고 싶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