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 삼성증권 해외주식 타사대체출고 이동평균법 적용 여부 문의 경험 (삼성증권 대구WM지점 방문)

반응형

나는 올해초, 아파트 갈아타기 과정에서 아파트 잔금이 필요해서 가지고 있던 미국주식을 대량 매도하였고, 이 과정에서 양도소득에 의한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22%를 적용받아 양도세만 수천만원을 납부해야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키움증권은 선입선출 방식으로 양도세를 계산하므로, 어차피 나중에 낼 세금을 미리 냈다고 생각하면 되긴 되는데, 장기투자자 입장에선 세금을 미리 내는건 매우 좋지 않은 의사결정이 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나중에 또 이러한 문제들이 생길 소지가 있으므로 미리미리 이동평균법 적용을 받을 수 있는 삼성증권으로 해외주식을 모두 옮겨올 계획이다. 올해 중으로 반드시 해야할 일 중 하나가 되었다.

올해초부터 계획중이었던 내용이었지만, 7월 이후에 진행하려고 마음먹고 있었는데 7~8월 좀 바쁘게 지내다보니 시간 훌쩍 지나서 8월 말쯤에 다시 집중하게 되었다. 아무튼 이제 키움증권에 있는 미국주식을 몽땅 삼성증권으로 타사대체출고를 통해 가져오려고 하는데, 이때의 핵심은 '키움증권에서 선입선출로 계산되고 있는 미국주식을 삼성증권으로 가져왔을 때, 이동평균법을 적용받을 수 있느냐?'다.

이 부분은 이미 2024년 11월 경에 전화상으로 미리 확인했던 부분으로서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긴 했지만, 금융쪽은 상담원마다 말이 다른 경우도 또 있을 수 있어서 확인하고 또 확인하고 또 확인하는 자세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증권사 옮겨서 계좌이동하면 선입선출 → 이동평균법 적용 가능할까? (한

지금 선입선출 방식을 사용하는 증권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주로 쓰는 증권사는 NH투자증권과 키움증권인데 이 두 증권사 모두 선입선출 방식을 씁니다. 아니 오히려 선입선출을 사용하는 증

namsieon.com

위 글은 2024년 11월에 작성한 글인데, 당시에 써둔 글을 보면 '지금 당장은 미국주식을 대량 매도할 생각은 없어서...'라는 문장이 나온다. 그런데 12월 이후에 급작스럽게 아파트 갈아타기를 하게 되어버렸고 미국주식 대량 매도가 필요해졌다는걸 알 수 있다. 인생 어떻게 될지 진짜 모른다... 계획대로 안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그래서 미리미리 해두는게 언제나 유리. 유비무환.


그래서 이번에는 전화로 문의하지 않고 삼성증권 지점에 직접 방문해서 문의를 해보고 진행하려고 했다. 현재 거주지에서 가장 가까운 삼성증권 지점은 삼성증권 대구WM지점이고 여기로 방문해보았다.

범어역 지하철 출구쪽에 있는 삼성증권이 있는 빌딩 건물로 들어가면 된다.

 

삼성증권은 2층에 자리잡고 있다. 6층에 삼성증권 패밀리센터도 있고 7층에는 금융감독원 대구경북지원도 있었다. 


삼성증권 대구WM지점은 처음가보았는데 일단 내부 인테리어와 분위기가 엄청 좋아졌다. 예전에는 흰색으로 된, 말하자면 예전 은행이나 예전 증권사 같은 좀 딱딱한 느낌의 분위기였던 사진을 본적이 있는데 지금은 완전하게 달라져서 약간 카페 같은 분위기의 증권사처럼 돼 있었다. ㅋㅋㅋ 사진 찍을 분위기는 아니라서 사진은 찍지는 않았다.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카페처럼 조명을 활용하고 있었고 증권사 지점이라기보다는 미술관이나 카페 같은 느낌이라서 굉장히 마음에 들었고 의외로 넓었다. 조금 찾아보니까 종종 여기에서 강연 같은것도 열리고 한다고 한다. 좋다...

반응형

삼성증권 대구WM지점 무료주차 1시간이 가능하다. 직원분께 얘기하면 된다. 이번엔 버스타고 지하철타고 갔었는데 담엔 차 타고 가 볼 예정. 

문의 결과: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키움증권에서 표시되는 가격 그대로 넘어온다고한다. 그러니까 지금 선입선출을 적용하는 증권사의 경우, MTS에서 볼 때에는 전체 평균이 잔고로 표시되므로 이동평균법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일부만 매도할 땐 선입선출로 적용되어서 잔고가 예상과 다르게 바뀌게 되는데, 타사대체출고를 이용해서 가져오게되면 표시되는 가격 그대로 가져와진다고 답변받았다. 바로 되는건 아니고 며칠정도 소요된다.

이번에 삼성증권 방문 후 삼성증권 고객 응대나 지점 분위기 등이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워서 현재 미래에셋에 있는 ISA 계좌가 만료되면 다음번 ISA 계좌 3회차는 삼성증권에서 만들어서 통합으로 운영할까 고민 중에 있다. 불필요하게 증권사 여러곳에 나누는 것도 좀 귀찮다. 삼성증권은 딱 한가지 아쉬운게 있는데 모바일 앱 디자인이다... 앱이 안예쁘다... 근데 또 대구WM지점은 분위기가 또 예쁘다... 미치겠다 ㅋㅋ

키움증권에서는 2024년까지는 온라인에서도 타사대체출고가 가능했었는데... 2025년 이후 키움증권에서는 온라인 환경에서는 타사대체출고 해주지 않고 있다. 전화로 요청해야한다. 오전 8시부터 가능하다. 12시 이전에 신청하면 당일 처리되고, 12시 이후에 신청하면 익 영업일에 처리된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