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납세자 거주지 세금 정보 업데이트 방법(2025년 버전)

반응형

작년 부터였나?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 창출을 하고 있는 대한민국 거주자들은 이제는 매년 납세자 거주지 세금 정보를 업데이트를 해야한다. 납세자 거주지 세금 정보가 기한이 1년으로 설정돼 있기 때문에, 매년 1월 1일부터 매년 12월 31일까지로만 정보가 제공된다. 따라서 11월이나 12월 중으로 매년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납세자 거주지 세금 정보를 업데이트를 해야하고, 위 그림처럼 이메일로 안내를 보내준다.

좀 귀찮긴하지만 그래도 하라고하니 해야하는건 확실하다. 이전에 블로그에 포스팅해둔게 있었는데 다시 업데이트하는겸 2025년 버전으로 어떻게 구글 애드센스 세금정보 거주자 납세 정보 등록하는지 기록해둔다.

준비과정(거주자 증명서 발급 신청)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납세자 거주지 세금 정보를 업데이트하려면, 일단 제일 먼저 거주자 증명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전에 홈택스에 접속해서 거주자 증명서 발급을 해야한다.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 후 검색창에 <거주자 증명서>라고 검색해서 메뉴를 찾아낸다. 올해였나? 작년이었나? 홈택스 화면과 메뉴들이 대거 바뀌면서 굉장히 많이 바뀌었다. 개인적으로 오히려 더 불편해지고 메뉴 찾기 더 어려워진 것 같다.

 

거주자 증명서 발급 신청 화면이 나오면, 다른건 그대로 두고 핵심 사항들을 체크해주면 된다. <거주자임을 증명받고자 하는 연도>에 2025를 입력한다.(2025년일 경우)

그리고 아래쪽에 거주자 증명을 발급받는 목적으로는 <조세목적상 대한민국 거주자임을 증명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체크한다.

 

그 다음으로 발급대상 국가에 SG를 입력한다. 이렇게하면 싱가포르로 잡힌다.

 

이후 신청하게되면 곧바로 나오는게 아니라 처리될 때 까지 대략 몇 시간 정도 소요된다. 처리완료 될 때 까지 기다려야한다.

 

국세청 홈택스 민원신청 프로세스를 보면, 접수 후 접수 완료, 처리 중, 처리 완료 순서로 진행되며 거주자 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처리완료로 떠야한다. 처리완료 되었다면 이 서류를 PDF로 저장해준다. 파일명은 관계는 없지만 <거주자증명서2025> 이런식으로 해두면 알아보기 편하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거주자 납세자 정보 업데이트

준비를 마쳤으면 이제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거주자 납세자 정보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이메일로 온 페이지에서 링크를 클릭하면 위 그림처럼 세금 정보 관리창이 나타나는데 아래쪽에 <입력한 세금 정보의 만료일이 임박했습니다. 새 세금 정보를 제출하세요.>라고 나타난다.

 

실제로 아래쪽에 납세자 거주지 정보를 열어보게되면 상태에는 수락됨이 표시되면 정상이고, 제출일과 만료일이 나타나는데 올해 연말까지로 등록돼 있는걸 볼 수 있다.

 

오른쪽에 있는 <세금 정보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한다.

 

<새 양식 시작>을 클릭한다.

 

<양식 시작>을 클릭한다.

 

납세자 거주지에는 <대한민국>을 등록하면 되고 원래 대부분 기본으로 등록이 되어 있다. 아래쪽에 납세자 거주 증빙의 경우 문서 유형을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로 등록하고 아래쪽에 <업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이전에 준비해두었던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 PDF를 업로드해준다.  이후 <제출>을 클릭한다.

 

완료하게되면 위 그림처럼 검토되고 있다고 안내되며 영업일 기준 최대 7일이 소요될 수 있다고 뜬다. 이제 정상적으로 되는지 기다리면서 이메일로 알려주니까 기다리다가 확인해보면 끝.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