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으로 미디어키트(media kit)와 한글 프로필 제작 완료
- 칼럼 에세이
- 2026. 1. 18.
유튜브 광고 수익 관련 미디어 키트(Media Kit) 제작 과정 (실제 고민)
나는 사실 해외 기업들과 거래를 한지는 꽤 오래되었다. 글로벌 시장에 노출되면 글로벌 시장은 한국 자체 시장보다 훨씬 더 규모가 크기 때문에 더 많은 광고를 유치할 수 있다. 특히 나의 경우
namsieon.com
↑ 이전 글에서 이어지는 글.
이번에 몇 시간 정도 집중해서 노션으로 미디어키트와 한글 프로필까지 함께 만들었다. 원래는 미디어키트만 만들 생각이었는데, 미디어 키트를 노션으로 만들면서 생각해보니까 만드는김에 한글로된 프로필도 함께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만드는김에 같이 만들었다.


영어 버전은 미디어키트이므로 미디어 키트 성격의 내용을 담았고, 한글 프로필 및 포트폴리오는 말 그대로 프로필이기 때문에 서로 내용은 다르게 만들었다. 구성도 다르게 만들었다.
이전 글에서 썼었지만 템플릿을 찾아보았으나 내가 개인적으로 선호할만한 깔끔한 스타일은 잘 없는 것 같아서 템플릿은 쓰지 않고 그냥 백지 상태에서 처음부터 그냥 직접 다 만들었다. 노션에 있는 기능들 중에서 몇 가지 기능들은 잘 모르는 것들이라서 이걸 다 공부하고 만들기에는 시간이 너무 부족하고 에너지도 많이 들어갈 것 같아서 그냥 마음가는대로 한 번 만들어보았다. 어차피 수정관리가 쉽기 때문에 나중에 필요하면 수정하면 될 듯 하다.
미디어키트로 그렇고 한글 프로필도 나중에 클라이언트측에 보내줄 목적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미디어키트와 한글 프로필 및 포트폴리오 모두 내용 구성도 중요하지만, 개인적으로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했던게 바로 링크 주소다.
노션에서 링크 공유를 하게되면 기본적으로 'notion.~~~'라는 긴 문자열의 주소가 만들어지는데 이걸 그대로 공유하는건 전문성 없어보이고 뭔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 길기도 하고. 그래서 처음에는 URL 단축 서비스를 생각했었는데 이것도 별로인것 같고, 어차피 이렇게 만든 미디어키트나 프로필은 링크가 계속 만들어진다기보다는 기존 데이터를 수정하고 링크는 1개 고정이기 때문에 고정된 링크, 그리고 조금 더 전문성 있어보이는 링크로 만들고싶었다.
그래서 지금 이 블로그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메인 namsieon.com을 이용해서 앞에 'OOO.namsieon.com'식으로 만들어보고 싶어서 도메인 업체 홈페이지에서 이것저것 만져보기 시작했는데 네임서버를 바꾸는 경우에는 조금 복잡하기도하고 지금 이 블로그나 이메일 주소에서도 쓰는 namsieon.com 연결을 담보할 수 없을 것 같아서 포기.
다른 방법이 있을까 좀 찾아보다가 CNAME 으로 리다이렉션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알게되었다. redirect.pizza라고하는 곳인데 해외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유명한 곳이라는 얘기가 있었다. 아무튼 여기에서 링크따서 CNAME 추가해주어서 별도의 미디어키트 링크와 별도의 프로필 링크를 함께 확보해두었다. redirect.pizza의 경우 5개까진가는 무료라고 한다.
암튼 이렇게해서 미디어키트 만들기 완료! 며칠동안 진짜 신경많이 써서 머리아프다...ㅎ 그래도 나름대로 꽤 어려운 업무 하나 해결한 것 같아서 뿌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