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나스 DS223 구매 후기 #내돈내산
- 맥북 MacOS
- 2026. 1. 25.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며칠 전, 기존에 쓰던 시놀로지 나스 4베이가 부팅 안되어버리면서 큰 곤란을 겪게 되었다.
시놀로지 나스 자꾸 연결 끊기더니 이제는 부팅 안됨... (실제 경험)
나는 예전에 소설책 을 재미있게 읽은적이 있는데 이 책의 첫 문장은 이렇게 시작한다. (마션은 나중에 영화로도 만들어졌다.)아무래도 좆됐다.그것이 내가 심사숙고 끝에 내린 결론이다.나는
namsieon.com
↑ 예고없이 갑자기 부팅이 안되게 되면서 거의 반나절을 이거 고치고 고민하느라 날려먹게 되었고 시간 아까워 죽겠다. 그리고 시놀리지 나스를 또 아예 안쓰고는 안되는게 지금 맥북 타임머신도 백업해야하고 자료 같은 것들을 단기간 임시로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해서 1개 정도는 있어야할 것 같았다.
기존에 쓰던 시놀로지 나스 415+제품은 2015년부터해서 지금까지 약 10년 정도 사용했다. 중간에 몇 번 정도 하드가 뻑나거나 파워 문제로 파워 교체하는 등의 사소한 일들이 있었지만 이번처럼 완전히 고장나서 아예 부팅이 안되어버리는적은 없었어서 꾸역꾸역 쓰고 있었는데... 이번에 부팅 안되는 현상 겪으면서 AS를 보내야하나? 고민해보다가 AS 보내봤자 고치는 가격이 더 비쌀 것 같고 또 앞으로 이런 현상이 생기지 말라는 법이 없기 때문에 깔끔하게 새로 구매하기로 마음먹었다.
나스(NAS) 대신 업무용 자료 백업으로 사용할 클라우드 3사 비교
며칠 전, 갑자기 NAS가 부팅이 되지 않아서 낭패를 겪을뻔 했던적이 있다. 시놀로지 나스 부팅안됨... 큰일났다... 오마갓...2015년부터 시놀로지 나스 사용 중. 2015년부터 사용했으니 대략 만으로
namsieon.com
이 과정에서 천만다행스럽게도 2025년 4월경에 시놀로지 나스의 어댑터 문제로 부팅이 안되었던적이 있었는데 이때 나스 대신 업무용으로 쓰는 중요한 파일들을 나스가 아니라 클라우드에 백업해서 관리하려고 했었고 실제로 지금 그렇게 하고 있다. 그래서 지금은 업무용 중요 파일들은 모두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맥북 타임머신 백업과 임시 저장용 자료들은 나스에 개인적으로 백업하는걸로 병행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이때 업무용 자료를 모두 클라우드와 외장하드에 백업해두게 되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탁월한 선택이었다! 왜냐하면 나스를 4베이에서 2베이로 바꾸고나서 기존 나스에 있는 업무 자료를 다시 백업해야했기 때문인데 용량이 커서 굉장히 오래 걸리는 작업이었다.)
- 업무용 파일 자료: 절대로 삭제되면 안되는 자료들. 현재 네이버웍스 클라우드 이용 중(월 요금으로 구독 중)
- 맥북 타임머신 백업 + 단기간 임시 저장용 파일들: 현재 시놀로지 나스에 백업 중
시놀로지 나스를 기존에 4베이를 쓰고 있었기 때문에 4베이로 구매를 알아보았지만 가격이 거의 100만원에 육박하고 있어서 부담스러웠다. 그래서 어차피 지금은 클라우드로 업무용 자료들을 백업하고 있으니까 하드가 2개만 있어도 조금 아쉽긴해도 쓸만하겠다 싶어서 2베이로 구매를 알아보게 되었다.
시놀로지 나스가 완전히 고장난걸 알았던건 금요일 오후경이었다. 시놀로지 나스 제품을 찾다보니 금요일 오후가 되었는데 당장 주문해도 월요일날 배송이 된다고 떴고 그렇다면 화요일은 되어서야 제품을 받을 수 있는 스케줄이었다. 화요일날 제품 받아서 설치하고 어쩌고 하다보면 화요일 모두 끝날테니, 실제로는 수요일부터 쓸 수 있는 셈이었다.
시놀로지 NAS - NAS | 쿠팡
쿠팡에서 시놀로지 NAS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NAS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 내가 쿠팡에서 산 제품. 내돈내산.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떻게할 수 있을까 고민해보다가... 쿠팡에서 제품을 사보면 로켓배송으로 토요일에도 제품을 받을 수 있을까? 싶어서 검색해봤는데 실제로 가능했다! 그래서 급하게 쿠팡으로 일단 2베이 시놀로지 나스 DS223을 구매하게 되었고 마침 토요일날 조용할 때 제품 받아서 잘 설치하였다.

택배옴! 진짜 최근에 이렇게 택배를 기다렸던적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기다리던 택배였다. 거의 맥북이나 아이패드 샀을 때 택배 기다리던 그런 느낌.


이번에 산 제품은 시놀로지 DS223이다. 2베이 시놀로지 나스. 이제 4베이는 포기하고 2베이만 쓸 예정이다. 업무용이나 기타 중요한 파일들은 나스보다는 클라우드가 좋다고 생각한다.


박스 뒷면에 시놀로지 DS223에 대한 간단한 스펙을 볼 수 있다. 3.5SATA 2베이, USB 포트는 3개가 있는데 전면에 1개가 있고 후면에 2개 있다. 무게는 1.28kg이고 워런티는 2년이라고 한다.

구성품은 이렇게 들어있다. 시놀로지 나스 본체, 파워 어댑터, 파워연결 선, 랜선, 하드쪽에 끼우는 나사, 그리고 퀵스타트 설치 설명서.

기존에 시놀로지 나스 415+를 쓰다가 이번에 DS223으로 왔더니 제일 크게 달라진게 파워 어댑터였다.

출력 5.0A짜리 어댑터를 사용한다. 그리고 포트도 달라져서 기존에 쓰던 어댑터는 이제 못쓰게 되었다.

기존에 어댑터 파워 문제로 쿠팡에서 개인적으로 사서 썼던 파워어댑터는 출력 8.33A자리였다. 원래는 이걸 그대로 쓰고 싶었는데 포트가 달라져서 못쓰게되었다.


시놀로지 나스 DS223 본체 윗면과 옆면. 항상 보던 시놀로지 나스의 그것과 비슷한데 약간 재질이 달라진 것 같다?


앞면은 대충 이렇게 생겼고 비닐로 보호되어 있는데 비닐 바로 벗겨주었다.

위에서보면 대충 이런 모양

하드 꽂는 부분은 이렇게 되어 있다. 2베이.

왼쪽에 상태표시 LED가 있다. 4베이는 4개가 있는데 2베이로 오니까 2개 밖에 없어서 뭔가 어색하다.

근데 이 버튼은 아무리봐도 무슨 용도인지 모르겠다.

아래쪽엔 전원 버튼과 USB 포트 1개가 있고 그 사이에 C버튼이 있는데 궁금해서 찾아보니 USB 복사 원클릭 버튼이라고 한다. 나한텐 의미없는 기능이네.

후면은 이렇게 되어있다. 팬이 1개다. 시놀로지 나스 4베이에서는 팬 2개였는데.

랜선 포트와 아래쪽에 전원 꽂는 포트가 있고 왼쪽에 RESET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은 종종 쓸 일이 있을 수도 있어서 위치를 알아놓으면 좋다.

나스 안쪽은 이렇게 하드를 끼울 수 있게 기판이 들어가 있다.

하드 끼우는 케이스라고 해야하나? 암튼 그거. 근데 사이즈나 작동 방식이 10년전에 쓰던 시놀로지 나스 415+때랑 완전히 똑같다...ㅋㅋ 그래서 기존꺼 그대로 쓰기로함.

기존것과 크기 비교. 딱 절반 사이즈 정도된다.

위에서 봤을 때에도 2배 정도 사이즈라서 절반 줄어든 셈이 되었다.


원래 제품은 이렇게 원형으로 된 약간 옛날식 전원 포트를 쓰고 있었다. 안쪽이 4핀으로 되어있는거. 이번 제품은 달라져서 기존 어댑터는 못쓰고 다른 방식으로 해야한다. 지금 DS223에서 쓰는 방식이 좀 더 안정적이고 낫다고 생각된다.

기존 어댑터는 이게 무게가 상당하기 때문에 책상 밑에 케이블타이로 묶어서 이렇게 연결해두고 있었는데 이제 이걸 풀어주고 작업을 해야한다.

지금 어댑터에서는 파워 포트가 이렇게 1개짜리다.

기존에 사용하던 1번과 2번 하드 준비. 일단 업무용 파일부터 백업해놓고 작업하려고 순서를 메모지에 적어두었다.

하드가 똑같이 생긴게 있어서 나중에 끼웠다 뺏다가 하다보면 헷갈릴까봐 하드마다 견출지로 1번~4번까지 번호를 붙여주었다. 이렇게하니까 기억하기도 쉽고 새로운 나스에 끼우기도 더 직관적이었던 것 같다.


하드 끼운 뒤 조립.

부팅 완료. 캬~ 처음 켜면 하드 읽는 드르륵 거리는 소리가 나는데 이게 원래는 약간 소음인데... 지금은 이토록 듣고 싶었던 소리가 아닐수가 없었다.

새로운 어댑터는 이렇게해서 기존 자리에 새롭게 케이블타이로 작업해주었다. 무게가 어느정도 있어서 케이블타이 2개로 묶어주었다.
https://link.coupang.com/a/dzaD03
시놀로지 NAS - NAS | 쿠팡
쿠팡에서 시놀로지 NAS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NAS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 내가 쿠팡에서 산 제품. 내돈내산.
시놀로지 나스가 갑자기 고장나거나 부팅이 안되거나 하게되면 업무가 거의 마비되는 수준이 되고, 무엇보다 굉장히 스트레스 받고 신경쓰이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급하게 받아야할 땐 로켓배송이 가능한 쿠팡에서 구매하는게 좋아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