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자료 만드는 중 (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블로그 재능기부 특강/ 작가와의 산책)
- 강의 활동 이력
- 2013. 9. 20.
저는 열심히 강의 자료를 만들고 있습니다. 작가와의 산책에서 재능기부 특강으로 의뢰받아 제 두번째 책(저의 두번째 저서『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블로그』가 세상에 나왔습니다) 과 관련된 내용을 토대로 약 2시간 정도의 강의 커리큘럼이 나와 있습니다.
재능기부 특강이라 무료로 진행되며, 주최측인 작가와의 산책의 다음카페에서 신청할 수가 있는데 지금 많은분들이 신청해주셨더군요. 모집인원이 30명인데 현재까지 대략 45분 이상이 신청해주신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일 개인사정으로 인해 참석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어서 마음 편하게 30분과 함께 2시간여 동안 <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블로그>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눠보자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관심사가 다양한 많은분들과 어떤 공감대를 가지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가지고 자료를 만드는 중입니다. 제각각 알고있는 지식과 경험이 다르고 추구하는 방향도 다르다보니 포커스를 맞추기가 참으로 애매합니다만, 공통분모를 찾고 그것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면, 강사와 청강생 모두가 조금은 만족스러운 강의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누가 강제로 하라고 해서 하는게 아니고, 제 스스로 하고싶은 마음이 있어서 한다고 한 강의이기 때문에 기분 좋게 작업하고 있습니다.(그렇다고 스트레스가 없는 건 아니네요 으하하)
음... 요즘에는 프레젠테이션 툴이 다양하게 나와 있지요. 최근에는 많은분들이 프레지 같은 차세대 프레젠테이션 툴을 이용하기도 하고, 강력한 파워포인트를 여전히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줄로 압니다만, 저는 항상 그렇듯 Keynote로 작업하고 Keynote로 강의합니다. 프레지도 써볼까 싶어서 몇번 만지작 거려본 적이 있는데, 개인성향하고는 좀 안맞는 부분이 없지 않아 있는 것 같긴 하더군요. 툴이 중요한게 아니라 자신에게 잘 맞는 툴이 무엇이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ㅎ
뭐, 저는 주로 심플하게 강의 자료를 만듭니다. 주로 배경에 압축된 텍스트가 올라가는 형태로요. 대신 Keynote 특유의 애니메이션 효과와 화면전환 효과로 강의 집중도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하는 스타일입니다. 지금까지 진행했던 수십건 이상의 강의 모두를 이 Keynote로 했었는데, 나름 괜찮았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습니다.ㅎㅎㅎ
불필요한 이미지는 최대한 자제하는 편이고, 동영상 등의 세컨 자료도 거의 이용하지 않습니다. 단순 프레젠테이션 화면과 이야기로 풀어나가는 스타일인데, 오래도록 강의를 진행하면서 이 스타일이 몸과 마음 모두에 박혀(?)버려서 갑자기 바꾸기는 쉽지 않을듯 하네요. 꼭 필요한 이미지만 직관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편인데, 이게 어떻게 청강생분들에게 다가갈지는 여전히 미지수입니다.
샘플 영상을 한번 녹화해 보았습니다. ▼
대충 이런식으로 진행될 것 같군요!
강의 일자는 추석 연휴가 끝난 다음주 토요일(9월 28일)입니다.
강의 장소가 경기도 성남입니다. 제가 살고있는 곳은 경북 안동이고요.
강의 시작 시간이 10:00시 부터라... 꼭두새벽에 일어나서 새벽에 출발해야 되네요.
왕복 460km....ㄷㄷㄷ
이 날은 장거리 운전 + 강의 등 조금 빡센 스케쥴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으헉!추석 연휴도 어느덧 마무리 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조금 남은 연휴 푹 쉬시고, 귀성길 안전운전 하시길 바라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