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갱신 44만원 → 37만원 낮춘 후기
- 재테크 정보
- 2025. 12. 1.
자동차보험료 76만원 → 44만원으로 낮춘 후기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가입 중입니다. 2022년 자동차보험료 76만원(설계사 가입 보험, 이전 년도에는 80만원 넘었음)에서 2024년 자동차보험료 44만원으로 낮춘 후기 적어봅니다.일단 자동차보험료
namsieon.com
↑ 작년에 쓴 글을 보니까 2024년 11월에 2025년의 자동차보험을 갱신했었다. 이때 설계사 가입에서 다이렉트로 보험 옮기면서 자동차보험료를 꽤 절약할 수 있었다. 이번에 2025년 11월~12월이 되면서 자동차보험을 갱신해야할 때가 도래해서 이번에 갱신하면서 추가적으로 자동차보험료를 더 낮추게 되었는데 이 과정에 대한 기록이다.
자동차보험 갱신 준비하기
일단 제일 먼저 DB손해보험 다이렉트에서 갱신 관련 안내 문자 등을 받아보고 자동차보험 갱신을 준비해야한다. 나의 경우 원래는 매년 11월경에 자동차보험을 갱신해두고 있었는데 이번달에는 11월에 지출이 좀 많아가지고 12월로 옮겨서 결제 진행하였다. 신용카드로 결제하긴하지만 체크카드처럼 즉시 지출이 가능한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월별로 나눠서 관리하는게 중요하다.
나의 자동차보험 갱신이 12월인 이유는 별다른게 아니라 제일 처음에 차 살 때 12월에 사가지고 12월에 처음에 자동차보험에 가입했기 때문이다...ㅋㅋ 그리고 DB손해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도 별다른 이유는 없고 그냥 처음에 DB로 가입되어서 계속 DB이용 중...


자동차보험 만기일부터 약 한달전부터 이런 문자가 온다. 자동차보험 만기 안내 문자이며 아래쪽에 결제 프로모션 링크가 있는데 클릭하면 미리 확인해볼 수 있다. 만약 문자 링크를 클릭하는게 의심스럽고 불안하다면, 링크 클릭을 하지말고 DB손해보험 홈페이지에서도 똑같은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으므로 그렇게 하면 된다.(이 방법은 아래쪽에서 다시 설명)


NH농협카드의 신용카드로 결제를 할 예정이므로 NH농협카드 기준으로만 살펴보았다. 그런데 이 혜택이 계속 똑같지가 않고 1주일인가 10일인가 마다 약간씩 다르게 적용되는걸로 확인했다. 그래서 자동차보험 갱신 및 결제 한달전부터 접속해보면서 어떤 혜택 변화가 있는지 지켜보는것도 괜찮은 것 같다. 대동소이하긴 하다. 갱신은 2만원~3만원, 신규는 3만원... 대충 이정도 혜택이었다.
이벤트 혜택을 받을려면 카드로 30만원 이상의 자동차보험료를 결제해야한다. 그러면 캐시백을 해주는 방식이다. 지금 현재는 NH농협카드로 자동차보험 갱신할 경우 2만원 캐시백을 해준다고하며 최종적으로 자동차보험료 2만원을 더 절약하는 효과가 난다.
NH기업카드로 결제했을 땐 이벤트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개인카드로 결제해야한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개인카드로 결제해도 비용처리를 할 수 있다. DB손해보험 다이렉트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웹에서 진행하면 되는데 PC에서 하는걸 선호해서 컴퓨터로 진행했다.

자동차보험 가입혜택은 최대가 3만원이라고 한다. 그리고 타 이벤트와 중복 적용되지 않는다고하며 보험시작일보다 미리 가입하는 경우, 카드대금은 후청구된다고 한다. 만기일 전월에 결제하면 혜택은 결제일 다다음달 말일에 지급된다고 한다. 그런데 이건 신용카드 기준이고, 즉시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의 경우 곧바로 결제되며 혜택은 신용카드랑 똑같다.


그리고 주행거리 특약사항도 있는데 최대치가 1만 5천km다. 1년간 1만 5천km 이하로 주행했을 경우 약 33,640원의 환급을 받을 수 있다고 카톡으로 안내받은 문자가 왔다.
자동차보험 계약 조회하기
컴퓨터 화면이 보기가 편리하기 때문에 컴퓨터로 진행한다. 일단 제일 먼저 <DB손해보험 다이렉트> 홈페이지로 접속한다.

로그인하니까 1년전에 로그인했다고 뜬다. 1년간 들어갈 일이 아예 없었다.

제일 먼저 계약조회부터 진행해보았다. 홈페이지 메뉴에서 <계약관리>에서 <계약조회>로 들어가면 조회해볼 수 있다. 나의 경우 자동차보험 1건과 운전자보험 1건을 현재 가입 중이며 이번에 갱신할 보험은 자동차보험이다.

클릭하면 보험 내용 상세 내역을 볼 수 있다. 작년에 약 44만원의 자동차보험료를 납부하고 이용하게 되었었다.
자동차보험료 76만원 → 44만원으로 낮춘 후기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가입 중입니다. 2022년 자동차보험료 76만원(설계사 가입 보험, 이전 년도에는 80만원 넘었음)에서 2024년 자동차보험료 44만원으로 낮춘 후기 적어봅니다.일단 자동차보험료
namsieon.com
자세한 내용은 위 블로그 글에 적혀있다.

여기에서 중요한게 기타특약들인데 이걸 잔뜩 넣어가지고 보험료를 계속 낮추는게 핵심이다.
자동차보험 갱신 진행하기(DB손해보험 다이렉트 홈페이지 PC)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시작한다.

DB손해보험 다이렉트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가운데 잘 보이는 곳에 자동차보험 관련 메뉴들이 있다.

자동차보험을 갱신할 예정이므로 <갱신/재가입>을 클릭한다.

만기일 전에 갱신하는게 중요하다.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만기일 기준으로 보험료가 청구된다고 하며 만기일 기준으로 약 한달전부터 갱신이 가능하다. 만기일 넘어버리면 새로 가입해야한다.

주행거리 특약을 집어넣으면 다음번에 자동차보험 갱신할 때 주행거리에 따른 환급금을 받을 수 있고 이 환급금을 갱신 계약할 때 차감되는 용도로 쓸 수 있어서 굉장히 좋은 특약이다.

보험료 산출을 위해서 블랙박스 특약도 있는데 이 블랙박스 특약의 경우, 처음에 블랙박스 사진 등록하고 1년간 변동없다면 기존 사진을 그대로 이용하면 되어서 사진 새로 또 안찍어도 된다. 베이비인카 특약도 있으니 해당하는분들은 이용하면 되겠다.

DB손해보험 다이렉트에서 자동차보험 갱신할 때 제일 위에 나와있는 그림인데, 인터넷 가입 평균이 약 19% 저렴하다고 안내되어 있다. 그러니까 자동차보험의 경우 오프라인 가입이나 설계사 가입 대비 다이렉트로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가입하는게 훨씬 더 저렴하다. 평균이 19%인 것이고, 실제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몇십만원까지도 차이가 날 수 있다.

특약중에 이번에 새로생긴 대중교통 이용 할인 특약이 추가되었다. 토스에서 확인된 대중교통 이용 건수를 기준으로 2개월동안 50건 이상이면 10% 할인해준다고 한다. 근데 2개월간 50건 이상을 타려면 왕복이라고해도 최소 25건을 타야하는데 자동차 소유자가 한달에 25건 이상을 대중교통 탈 일이 있나 싶긴하다. 조건이 너무 타이트한 것 같다. 1년동안 50건이면 인정인데...
그리고 이게 문제가 토스에 이용내역을 연동을 시켜야하는 문제가 있다. (그냥 티머니 연동해주면 안되나?) 나는 토스를 좋아하지 않고 토스를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토스에서만 대중교통 이용 내역을 연동하는게 싫어서 이 특약은 해당사항도 없긴 하지만 있어도 안하고 싶어졌다.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에서는 다양한 특얄 할인을 통해 보험료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것들이 있는데 나에게 해당하는 것들만 체크해보았다. 일단 최근 3년 연속 무사고를 하게되면 보험료를 많이 깎아준다. 여기에 주행거리 특약을 넣는다. 대중교통 이용 할인 특약은 토스 연동이라서 패스하고, 티맵, 카카오내비 연동은 커넥티드카 할인으로 대체하면 된다.

네이버지도 특약도 커넥티드카로 대체되고 베이비인카는 해당사항 없다. 걸음수 할인특약... 이것도 문제인데 걸음수 할인특약은 나의 경우 무조건 해당한다고 보는데 이것도 토스 만보기를 켜놓고 해야되서 오히려 더 불편해지는 것 같다. (삼성헬스 걸음수 연동해주면 안되나...?) 암튼 그래서 걸음수 할인특약도 나는 안받기로 했다. 토스에서 공격적으로 데이터 연동으로 할인 혜택을 많이 제공하고 있는 것 같다.
블랙박스 할인특약은 원래 있는거고... 차량운행 안전장치 특약할인 이 부분도 꼭 챙겨야하는 할인이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도 특약 할인해준다.

그 다음에 어라운드뷰도 특약할인 있고 헤드업 디스플레이 특약할인도 유용하다. 헤드업 디스플레이의 경우에는 이걸 이용하면서 운전하기 시작하면... 그 다음부터는 헤드업 디스플레이 없으면 운전 힘들어지는 몸 상태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특약할인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제일 중요한게 커넥티드 특약 할인이다. 커넥티드가 적용이 된 것만으로도 할인율이 제공되고 여기에 더해서 안전운전점수 70점 이상만 되어도 10% 넘게 할인되는 꿀 기능이다. 출시된게 그렇게까지 오래된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몰라서 이용 못하는분들도 많을 것 같다. 아래쪽글 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현대 순정 내비 + 블루링크 유료 쓰는분들에겐 필수 기능이다.)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료 16% 할인받기 - 안전운전습관 커넥티드카 특약 신청
지난번에 블로그에 포스팅할 때, 자동차보험을 설계사에서 인터넷 다이렉트로 갈아탔다고 썼었는데요.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설계사에서 다이렉트로 변경하기(실제 경험) 저는 매년 12월에 자
namsieon.com
가입하는게 진짜 좋을까? 마이현대 블루링크 3개월 구독 실제 후기
처음 차 사고 5년 무료 요금제 끝나고 돈 내고 블루링크 이용한지 벌써 3개월 지났다. 1년 요금 약정으로 결제하면 매월 5,500원이고 구독형 요금제라고 보면 된다.https://namsieon.com/6828 마이현대 앱
namsieon.com

이제 확인을 마쳤으니 갱신을 진행한다. <보험료 계산>을 먼저 진행한다.

주행거리 미정산인 경우 마지막 단계에서 사진 추가할 수 있으므로 무시하고 그냥 넘어간다.


이번에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에서 갱신 과정에서 바뀐점이 위 이미지다. 보험료 절감에 유리한 할인특약을 자동으로 변경해주는 기능이 생겼고 특약할인을 한번에 조회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할인내역이 나오니까 죽 한 번 읽어보면 된다.
기본할인보다 특약으로 추가한 할인 항목들에서 할인을 받는게 굉장히 중요하며 크게 도움이 된다.


안전운전의 경우 나는 94점이 지금 찍혀있는데 약 10만원 가까이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

중간 단계에서 추가 보장을 제안하는 기능이 있다. 제일 위에 한문철 아저씨 뭐임 ㅋㅋㅋ 보행자사고 변호사자문지원비용이라고 하는 기능인데 추가보험료가 꼴랑 70원이라서 굉장히 매력적으로 보이는 항목이긴 하다. 근데 나는 한문철 아저씨 좋아하지도 않고, 이미 운전자보험쪽에서 비슷한 항목이 가입된게 있으므로 저 기능은 추가하지 않았다.
다음으로 대물배상을 2억으로 늘리는건의 경우, 추가보험료가 약 4500원 수준인데 나름 괜찮은것 같아서 이건 이렇게 올려주었다.(기존엔 10억이었다.)

이렇게해서 내용을 다시 훑어본 다음 정리하면 된다. 아래쪽에 <부가담보>쪽을 살펴보면 2240원이 추가되어있는게 보이는데 클릭해볼 수 있다.

클릭해서보게 되면 다른자동차차량손해 내용 가입으로 2240원이 추가되어 있는데 작년에 갱신할 때 이게 추가되어 있었다...? 다른자동차차량손해가 뭐냐하면 내가 다른 사람 차 운전할 때의 보험인데... 1년동안 내가 다른 사람 차 운전할 일이 아예 없고, 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운전하는거 피곤해서 안한다. 조수석에 타는게 얼마나 편한건데 ㅋㅋㅋㅋ 그래서 이 무보험차상해 항목은 빼주었다.

이제 주행거리 관련 사진 등록을 진행해야한다. 모바일로 등록한다고하면 카톡으로 등록할 수 있는 사이트랑 연결되는 알림톡을 보내주니까 그걸로 등록하면 된다.


게속 진행하려고하는데 마지막 단계에서 exe 파일 설치하라고한다... 맥북에서 진행 중인데...ㅋㅋ 언제적 exe? 그래서 여기까지 진행한 후 더 이상 진행 못하고, 윈도우에서 다시 접속해서 진행해주었다. (모바일로 해도되는데 화면이 보기가 안좋다.)
주행거리 할인특약 사진 등록하기
이제 주행거리 할인특약 사진 등록해야한다. 만약 1년동안 15000km를 넘었다고 하더라도 등록하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내년에 갱신할 때 도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카톡으로 온 알림톡을 클릭해서 진행하면 된다.


계기판 사진 찍어서 등록하면 된다. 그리고 마지막에 <전계약 정산>을 클릭한다.



올해 다른 지역으로 이사가고나서 왔다갔다하고 출장다니고 하느라 주행거리가 많았어서 환급보험료 없을줄 알았는데 직접 등록해서 체크해보니까 14,720km를 탔고(현재 기준임, 1년치 아님) 280km 차이로 운좋게 환급받는 금액이 있었다. ㅋㅋㅋ 33,630원 환급받으면 된다. 그리고 이 환급받는 금액은 카드결제 부분 취소로 현금으로 받는 방법이 있고 갱신 보험료에서 차감하는 방식이 있는데 갱신보험료에서 차감하는게 편하다.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갱신 결제하기
이제 결제를 해야할 차례다. 맥북에서 안되어서 윈도우로 다시 접속해서 진행했다. 이전에 계산된 내역을 불러오는 기능이 있어서 편하다.

최종적으로 약 37만원 정도로 보험료를 내릴 수 있었다.

다른것보다 기타특약 사항에 필요한게 다 들어가있는지 꼭 보셔야한다. 여기에서 할인이 많이 된다.

갱신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