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IRP 세액공제 신청 마감 추가납입(세액공제)하라는데 뭘까?

반응형

나는 작년까지는 삼성증권이 아니라 다른 증권사 2곳에서 IRP 계좌를 운용해왔다. 그러다가 올해 아파트 갈아타기 하면서 IRP 계좌 모두 해지하여 잔금마련했었고... 올해부터는 다시 IRP계좌를 틀 때 해외주식 본계좌가 있는 삼성증권에서 새롭게 IRP 계좌를 시작하였다.

지금까지는 삼성증권에서 IRP 계좌로 퇴직연금투자를 해본적이 없었어서 잘 몰랐는데, 12월 5일인 오늘 삼성증권 알림톡으로 위 그림과 같은 안내가 날아왔다.

다른 증권사에서는 그냥 IRP에 돈 넣기만 하면 자동으로 세액공제 반영을 국세청 홈택스에서 할 수 있었는데, 삼성증권은 조금 더 복잡한 과정이 있는걸까...? 싶어가지고 인터넷으로 조금 알아보았는데 특별한 정보를 찾을 수 없었다.


일단 첫번째로, 위에서 날아온 안내톡만을 기준으로 볼 때 삼성증권에서 안내해준 IRP 계좌의 2025년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위한 IRP 추가납입(세액공제) 신청 마감 일시라고 하는게 굉장히 불친절하게 되어있다. 이해가 아예 안되도록 만들어져있다. 나도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면, 왕초보분들은 훨씬 더 이해하기 어려울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말에는 증권사 고객센터 연결이 굉장히 오래걸리고 어렵기 때문에 전화로 물어보기도 힘든 상황이다.(안내톡에도 연결 어려울 수 있다고 나와있기도 하고...)

https://namsieon.com/6684

 

삼성증권 퇴직연금 IRP계좌로 ETF 및 TDF 투자하기

삼성증권에서 퇴직연금 IRP 계좌로 투자를 진행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우선 계좌를 만들고 납입한도를 설정한 후 진행해야한다. ↓ 삼성증권 퇴직연금 다이렉트 IRP 계좌 만들고 디폴트옵션 지정

namsieon.com

↑ 이전에 블로그에 써 둔 기록 글

이전에 써 둔 글을 보게되면, 삼성증권에서는 IRP에 계좌이체로 돈을 넣는 것만으로는 세액공제 대상으로 잡히지 않고, 이것만으로 바로 상품을 살 수 없도록 해두었다. 먼저 입금 후 IRP 추가납입 신청을 해야 상품매매가 가능한 시스템이었다. (오래되서 기억안나서 내가 쓴 이전글을 나도 읽어봤다...!!!)

따라서 삼성증권 IRP계좌에서는 먼저 예수금을 입금한 후 [IRP추가납입(세액공제)] 화면에서 추가납입 신청을 해야한다. 이렇게하면 전체 금액을 추가납입금으로 잡을 수 있고 이제 상품 매매가 가능해지는 방식이었다.

안내톡에서 날아온 내용인즉, 2025년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위해서 IRP 추가납입(세액공제)를 잡으라는 얘기인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니까 "돈만 입금하고 IRP추가납입 세액공제 안잡은 사람들은 잡으세요~"가 이 안내톡의 내용으로 보인다. 만약 이렇게 되어있다면 IRP에 계좌 입금만 되고 상품 매수는 못했을 것이므로 예수금으로 잡혀있는 상태일 것이고 이렇게 잡혀있는 예수금을 추가납입금으로 신청 처리해주면 완료되는 시스템이라고 생각된다.

"신청 가능 시간이 영업일 09:00~16:00입니다.(주말 및 공휴일 제외)"라고하고 날짜가 2025년 12월 31일 수요일 16시까지이므로 16시 1분에 추가납입을 잡게되면 2026년으로 잡힌다는 뜻으로 해석하면 될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인을 해보자.

삼성증권 mPop 앱에서 [IRP추가납입(세액공제)] 화면으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내용을 볼 수 있다. 예수금 0원, 추가납입 신청금액 0원, 그리고 아래쪽에 추가납입 가능금액 0원으로 표시되는걸 확인하면 할 일 끝이다.

나의 경우, IRP 계좌를 증권사 나눠서 2개로 운용중이고 1개의 증권사당 150만원씩 IRP 300만원을 꽉 채우는 목표로 재테크 진행 중에 있다. 이렇게 A,B 증권사를 나눠 놓으면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1개의 증권사에서만 세액공제를 받고 나머지에서는 안받기 전략이 가능해지고, 나중에 연금을 수령하면서 개시할 때에도 나눠서 할 수 있어서 유용한 측면이 있긴한데 꽤 번거롭기 때문에 귀찮으면 그냥 1개 증권사에 300만원 다 때려넣어도 되긴된다. 증권사 나누는것보다 더 중요한건 금액을 꽉 채우면서 최대한 빨리 시작해서 장기투자를 하루라도 더 오래도록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만약 여기에서 연간 납입한도 설정금액이 150만원이고, 금년 납입한 금액이 0원이고, 추가납입 가능금액이 150만원으로 뜨면 아직 추가납입 세액공제가 신청되지 않은것이므로 금액만큼 신청해주면 되며, 이렇게 신청한 후 주식상품울 위험자산/안전자산 비율만큼 매수해서 장기투자 이어가면 된다.

갑자기 안내문 날아와서 깜놀했다. 뭐 하나 신청 안한줄 알고... 알고보니 그냥 단체 안내톡이었다...;; 다 시스템 전산화 되어 있는데 IRP 추가납입 세액공제 가능금액 남아있는 사람들한테만 안내톡 보내면 안되는걸까...?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