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패스 모두의카드 어떤 체크카드가 좋을지 알아본 썰 (실제경험)
- 재테크 정보
- 2026. 2. 2.


K-패스 모두의 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 어떤 카드가 좋을지 둘러보고 고민해보았다. 사실 K-패스 모두의 카드 시스템 자체는 사용자가 특별히 고민없이 그냥 쓰면 자동으로 최대치 혜택이 적용되는 방식이라서 간편하고 좋은데, K-패스 카드를 어떤걸 쓸지는 사용자가 직접 선택해야하고 카드사나 은행마다 제공하는 기능들이나 전월실적, 혜택이 모두 달라서 고민이 필요하고 선택이 요구된다.
k-패스 모두의카드 어떤 카드가 좋을까? 고민 (실제경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큰 도움이 되는 K-패스 모두의 카드가 나와서 이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지금까지는 K-패스만 있었는데 이제부터는 모두의 카드라고해서 K-패스 상위호환 기능이 들어가
namsieon.com
↑ 이전 글에서 K-패스 모두의 카드가 어떤 것이고 어떻게 이용하는게 제일 좋은지에 대해서 공부해보았다. 이제 실제로 K-패스 카드를 어떤걸로 할지 결정하고 발급받아서 사용해야한다.
K-패스 모두의카드, 카드는 어떤게 좋을까?
일단 K-패스 카드를 발급받을 때 어떤 카드가 좋을지 찾아봐야하는데, 자신만의 기준이 있어야한다. 이 기준을 중심으로 찾아봐야할테니까. 나의 경우 아래와 같은 기준을 세우고 알아보았다.
- 연회비 없어야함 (체크카드로 진행)
- 후불 교통 기능으로 사용하고 싶음(선불 방식 선호하지 않음)
- 전월실적 없이도 혜택 있으면 좋음(하지만 당연하게도 이런 카드는 거의 없었다)
- 갤럭시 워치에 등록해서 워치로 교통카드 찍을 수 있어야하므로 티머니 연동 필수이며 인식안되거나 이런 후기 가능하면 없는 카드. (*나에겐 매우 중요!)
이렇게 기준을 세워놓고 찾아보기 시작했다. 다양한 카드들이 있는데 카드 목록은 K-패스 홈페이지에 잘 정리되어 있어서 쉽게 찾을 수 있었다.
네이버페이 K-패스 카드
첫번째 물망에 올린건 네이버에서 나온 네이버페이 K-패스 카드였다.


실물카드 없는 카드 형식이다.


혜택은 신규 등록하면 3천원 주고, 추가 적립금으로 전월 이용 금액에 따라서 추가적립을 주는게 있다. 그런데 나는 대중교통으로만 이용할건데 여기에서 전월실적에 대중교통 이용금액을 포함해주는지는 네이버페이 K-패스 카드 화면에 안내가 안나와있었다. 나에겐 전월이용금액은 큰 의미는 없을 것 같고 처음에 주는 3천원 정도가 혜택이라면 혜택이었다.


사용방법은 이렇게 되어 있고 간단하고 단순하다. 그래서 원래 K-패스 카드를 네이버페이 카드로 발급받으려고 계속 알아보고 있었는데... 치명적인 문제가 있었다. 네이버페이 K-패스 카드는 모바일 전용이었다...!! 즉, 워치에 등록해서 못 쓰는 것 같았다.
나는 워치로 대중교통 찍어서 쓰고 있기 때문에 이 카드는 패스.
케이뱅크 K-패스 카드
다음으로 케이뱅크 K-패스 카드를 알아보았다.


몇 가지 일부 할인 혜택이 있긴한데 크게 끌리는건 없고 전월실적이 있으면 더 많이 혜택을 볼 수 있긴 한 카드다.

그나마 쉽게 얻을 수 있는 혜택이라면 교통비 월 5만원 이상 사용하면 월 3000원을 추가 캐시백 해주는 혜택이었다. 대중교통 월 5만원 이상 타는 사람들에겐 꽤 괜찮은 혜택이라고 생각된다.

연회비도 없다. 하지만 케이뱅크 계좌가 있어야한다.

그리고 후불 교통카드를 BC카드 제휴로서 BC카드 망을 쓰는 카드다. 내가 알기로는 BC망을 쓰게되면 티머니에서 연동이 가끔씩 잘 안될 수 있는걸로 알고 있어서 이 카드도 패스...
iM뱅크 K-패스 체크카드
다음으로 iM뱅크 K-패스 체크카드를 알아보았다.


사는곳 가까운 곳에 iM뱅크 지점이 있어서 선택지에서 고려해봤던 카드다. 발급 수수료가 있긴 하지만 온라인 신청하게되면 면제라서 무료라고 보면 된다. 후불 교통 카드 기능이 있지만 BC가 붙어있다. BC망을 쓰는듯 하다. 그래서 패스.
농협 K-패스 체크카드
다음으로 농협에서 나온 K-패스 체크카드를 알아보았다.

연회비 없고 K-패스카드 체크카드다.


이런저런 할인 혜택들이 있긴한데 전월실적이 들어가야하기 때문에 교통카드로만 쓰려고하는 내 입장에선 큰 의미는 없는 기능들이었다.

전월 실적을 채우려면 최소 20만원을 사용해야 할인한도가 주어진다.

전월실적에 아파트관리비와 도시가스요금을 실적으로 인정해주지 않는 카드이므로 실적 채우기 빡세다. 괜히 할인 받을려고 실적 채우려고 돈 더 쓰면 배보다 배꼽 더 커져서 오히려 돈 손해봄.
* 최종적으로 농협 K-패스 체크카드로 결정했다. 이유는 이 카드는 BC카드가 아니라 농협에서 자체망을 쓰는 별도의 카드로 출시했다. 다른 카드사들이 대체로 K-패스 체크카드를 내놓을 때 BC망을 사용하는 카드를 많이 내놓는 것에 비해 농협에서는 자체적으로 카드를 출시한 것 같다. 이렇게되면 전산망을 사용할 때 BC망을 우회해서 사용하는 방식보다는 농협 자체적인 자체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티머니, 모바일티머니 연동성에서 좀 더 나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겠다.
그러니까 사실 K-패스 체크카드를 발급받으려고 알아볼 때, 다른 할인 혜택이나 이런것들은 대동소이하고 전월실적 필요한 것들은 어차피 못채우니까 의미없어졌다. 그렇다면 제일 중요한게 이제 나의 경우 갤럭시워치 티머니 연동 및 연동했을 때 인식률 등인데 여기에서 농협카드가 제일 강점이 있었다. 실제로 농협은 티머니와 2015년부터 제휴를 맺고 후불 교통카드 출시를 해온 보도자료를 검색해서 찾을 수 있었다.
농협 K-패스 체크카드로 결정하고 신청 완료. 신청 글은 다음 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