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시언의 콘텐츠 마케팅] 인스타그램을 성장시키는 10가지 방법

반응형

[남시언의 콘텐츠 마케팅] 인스타그램을 성장시키는 10가지 방법

여러분들이 웹사이트를 운영하거나 블로그를 깊게 운영해본적이 있다면, SEO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겁니다.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엔진최적화를 뜻합니다. 이건 구글에서 나온 개념으로 구글에서 검색을 했을 때, 최적화된 페이지를 상위에 노출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법이며 랭크 방식입니다. 국내에서는 구글보다는 네이버와 네이버 블로그가 인기여서 네이버 블로그에도 검색엔진최적화라는 이름으로 요상한 방법들이 유행했던적이 있습니다만, 네이버 등 국내 검색엔진에서는 랭크 시스템이 계속 바뀌기 때문에 종잡을 수 없는 방법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 검색포털에서 제대로된 SEO라면 훌륭한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뿐입니다.)

어쨌든 SEO는 매우 중요합니다. (워드프레스에는 SEO 플러그인까지 나와있죠!) 블로그나 웹사이트가 아니라 인스타그램이라면 어떨까요?

SEO라는 표현은 어울리지 않을 수 있지만, 인스타그램을 최적화하여 성장시킬 수 있는(SEO와 흡사한) 방법이 있습니다. 재미있는점은 구글에서 인스타그램의 게시물을 검색할 수 있으며,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진 않지만 외부 유입도 무시할만한 수준은 아니라는것입니다.

인스타그램 최적화 방법은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의외로 단순합니다. 우리는 인스타그램을 최적화할 수 있고 유기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으며 그 방법들은 매우 간단해서 조금만 신경을 쓰면 됩니다.

우리가 이용해볼 수 있는 인스타그램 성장을 위한 10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사용자 이름 최적화

인스타그램에서 사용자 이름은 매우 중요합니다. 인스타그램내에서 검색했을 때 검색되는 문구이기 때문입니다. 이 이름은 우리가 검색하는 ‘키워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여러분이 만약 인스타그램에서 '안동'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검색창에 '안동’ 또는 영어로 ‘andong'이라고 검색할 것입니다. 디폴트는 '인기'순 정렬이며 이때 다양한 조건을 토대로 검색결과가 반영되지만, 이름에 해당 키워드가 있을 경우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습니다. 안동맛집지도의 andongmap이라는 이름은 아무렇게나 지은것이 아닙니다.

사용자 이름에 강조하고싶은 분야나 비즈니스 카테고리, 위치 등을 추가하세요. 사람들이 나를 찾을 때 어떤 검색어(키워드)로 검색할지를 생각해보세요. 필요할 경우 지금까지 써왔던 이름을 변경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2. 이름 최적화

사용자 이름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은 '이름'입니다. 보통은 브랜드 이름 또는 본인의 이름이 들어가는 곳입니다. 그러나 마찬가지로 해당 이름은 키워드의 역할을 하며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계정명을 영문으로 이용해야하는 까닭에 사용자 이름은 영어로, 이름은 한글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렇게하면 한글로 검색했을 때와 영문으로 검색했을 때 모두 노출할 가능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3. 콘텐츠 품질

사진 또는 동영상 없이는 글조차 쓸 수 없는 인스타그램은 특히 시각적인 소셜미디어입니다. 피드에서는 영상보다는 사진이 좀 더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여러분의 인스타그램 계정의 느낌은 곧 사진에서 비롯됩니다.

가능하다면 사진의 품질은 높아야합니다. 선명하고 뚜렷해야하며 모바일 스마트폰에서 잘 보여야하고 한 장만으로도 의미를 전달할 수 있으면서도 시선을 사로잡아야합니다. 이것은 어렵지만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콘텐츠를 항상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세요. 깨지거나 흐린 사진은 좋지 않습니다. 화질이 떨어지는 사진은 구독자에게 아무런 감흥을 주지 않으니까요.

여러분이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은 구독자의 뉴스피드 뿐만 아니라 예비 구독자 또는 관심분야의 인스타그램 사용자에게 노출될 것입니다. 예를들어 햄버거 사진을 계속 눈여겨보는 사용자에게는 여러분이 올린 햄버거 사진이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상대적인 관점에서도 여러분이 올리는 사진은 다른것들보다 품질이 좋아야합니다.


4. ALT 텍스트 삽입

ALT 태그는 SEO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사진의 대체 텍스트를 뜻합니다. (국내 포털에는 큰 영향이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alt 태그는 이미지를 설명하는 텍스트이며 사진 자체만으로는 (아직은) 검색이 되지 않으므로 이미지를 알아보게하는 텍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는 ALT 텍스트를 삽입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많은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이 놓치는 부분이며 그만큼 가능성이 높은 인스타그램 활용방법입니다. ALT 태그를 넣으면 시각장애인에게도 사진의 내용을 알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부 검색엔진에서 검색했을 때 여러분 인스타그램의 콘텐츠를 노출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ALT 텍스트는 넣는게 좋습니다.


5. 해시태그

해시태그는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여러분 콘텐츠를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대부분의 정보들은 모두 해시태그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게시물당 해시태그를 30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꼭 적절한 해시태그를 사용하세요. 해시태그를 남발하지 마세요. 콘텐츠와 잘 어울리는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잠재고객이나 예비 구독자들이 검색할만한 해시태그를 찾으세요. 더불어 위치에 기반하는 콘텐츠라면 위치에 대한 해시태그를 넣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 #안동 #맛집)


6. 인기있는 콘텐츠를 분석하세요

(비즈니스 계정만 이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분석합니다) 조회수가 높은 콘텐츠, 인기있는 콘텐츠는 구독자와 예비 구독자들이 선호하는 콘텐츠입니다. 우수한 콘텐츠를 확인하고 해당 게시물이 어떤점에서 인기가 있었는지 분석하세요.

사람들이 좋아하는 콘텐츠 형식을 사용하지 않을 아무런 이유가 없습니다. 인사이트에서 콘텐츠 탭으로 이동하여 이번주에 어떤 게시물들이 인기가 있었는지 찾아보세요. 조회수 순으로 나열해줍니다. 단, 조회수가 높다고해서 반드시 좋은 게시물은 아닐 수 있습니다. 때로는 조회수보다 참여도가 더 중요한 콘텐츠도 있으며 조회수와 참여도외에 정보 전달 자체 또는 기타 다른 목적의 콘텐츠도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용도로 활용하세요.


7. 소통하세요

인스타그램에서 소통은 매우 중요합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됩니다. 친한 친구와는 거리낌없이 댓글을 달고 소통을 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은 인스타그램에서 게시물을 얼마나 더 상위에 노출해줄지 결정하는 요소입니다. 여러분들이 만약 저와 자주 소통한다면, 인스타그램에서 제 게시물이 더 자주, 많이 노출될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을 활성화하려면 소통을 자주해야합니다. 좋아요와 댓글을 남기고 의견을 교환해보세요.


8. 다른 사람 태그하기

사진에 태그를 달아 다른 계정을 노출해주는 방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스타그램의 국내 환경에서는 사진에 계정을 태그하는 활용도가 다소 떨어집니다. 해외에서는 매우 활발한 방법이지만, 제가 경험한바에 따르면, 국내 사용자들은 인스타그램에서 사진에 사용자를 태그하는 것을 꺼려하는 듯 합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을 태그해야할 일이 있다면,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사진에 태그보다는 본문 내용에 태그하는게 좀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9. 스토리 게시물에 다른 사람 태그하기

반면에 스토리 게시물에 다른 사용자를 태그하는 것은 꽤 효과적입니다. 스토리 게시물은 짧고 임팩트가 있으며 상단에 노출되며 프로필을 강조해주기 때문입니다. 디자인도 사진에 태그하는것에 비해 예쁘죠.

더불어 스토리에 태그할 경우 메시지를 보내주기 때문에 태그를 받는 사람에게도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용자가 나를 태그한 스토리 게시물을 확인한 경우, 그 스토리를 다시 내 계정 스토리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10. 인스타그램을 즐기세요.

많은 마케터들이 인스타그램 실적에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한 환경이라면, 인스타그램 실적 압박을 견디기가 어렵고, 쉽게 번아웃됩니다. 가급적이면 인스타그램을 시스템처럼 운영하세요. 루틴을 만드세요. 예를들어 '매일 아침 10시에 사진 1장을 올린다'라는 시스템을 만들고 그걸 계속 이어가면 됩니다.

제가 SNS와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과 관련된 강의를 할 때 종종 강조하는 내용은, 콘텐츠 제작자가 SNS에 맞추는게 아니라 SNS가 제작자에게 맞춰야한다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을 주력하고 사용하는 마케팅 사용자라고하더라도 때로는 인스타그램과 멀리 떨어져 지낼 필요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실적 압박을 받을수록 인스타그램과는 멀어질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은 재미있고 즐거워야하며 그럴때 비로소 좋은 콘텐츠와 크리에이티브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창의력을 즐거울 때 자주 나옵니다. 재미가 있어야합니다. 훌륭한 실적도 재미가 될 수 있지만요.

급하게 생각하지마세요. SNS 마케팅은 시간을 먹고 자랍니다. 망설이지 말고 인스타그램을 즐기세요!


http://instagram.com/sieon_nam

남시언의 인스타그램에도 놀러오시고 일상을 나눠주세요! 이 글을 읽고 팔로우하신다면, 그리고 의견이 있다면, 댓글이나 DM을 주세요. 앞으로의 콘텐츠 제작에 참고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