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자의 기록] 귀찮음은 발전으로

반응형

요즘은 인간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귀찮다는 느낌을 제거해야 할 악덕 중 하나로 생각하는 듯 하다. 그러나 언제라도 느낄 수 있는 기본적인 욕구인 귀찮음은 배고픔이나 졸림 등과 본능적인 욕구라 할 수 있다. 즉, 귀찮음은 제거하거나 참아야만 하는 항목이 아니다. 과거에는 잠을 줄이고 또 잠을 줄여가며 일을 하고 공부를 하는 것이 덕목이였다면 이제는 잠을 충분히 자면서도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것과 같다. 삶에 있어 잠이나 굶주림이 필수인 것처럼, 귀찮음도 필수요소다.
우리들은 귀찮음을 느낄 때면 가끔 이런 생각을 한다. '아... 귀찮은데 이런저런게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제대로 활용하기만 한다면 귀찮음은 생산적인 용도로 발전시킬 수 있으며, 우리들이 사용하고 있는 문명의 혜택과 발전의 여러가지에서 성공사례를 찾을 수 있다. 



다음은 귀찮음이 발전으로 이어진 대표 사례들이다.

* 리모콘 : TV 채널을 바꾸는 버튼을 누르는 것 자체가 귀찮다. 멀리 누워서 채널을 변경하고 싶다.
* 세탁기 : 빨래감이 너무 많아! 귀찮아!
* 식기세척기 : 설거지도 귀찮아! 한꺼번에 대량의 설거지를 할 순 없을까?
* 전기를 활용한 벌레퇴치기 : 향을 피우고, 스프레이를 뿌리고, 파리채를 움직이는 것도 귀찮아!
* 주판 : 숫자를 계산하거나 구구단을 외우는 것도 귀찮아.
* 전자계산기 : 주판 사용법을 배우고 응용하는 것도 귀찮다!
* 지퍼 : 단추는 너무 헐겁구만. 관리하기 귀찮은데 튼튼한 거 없을까?
* 청소기 : 빗자루질은 너무 힘들고 귀찮네.
* 로봇 청소기 : 청소기조차 움직이기 귀찮네. 자동으로 해주는 건 없을까?
* 펌프 : 우물 퍼올리기 너무 힘들어. 좀 더 쉬운 방법은 없는가...
* 상수도 꼭지 : 펌프질은 귀찮아. 마중물도 어려워. 한 방에 해결할 수 있으려나...


사진 - Stef Ming

반응형

댓글(53)

  • 이전 댓글 더보기
  • 2013.12.03 11:46 신고

    필요에 의해 만들어지는군요~
    잘 보고 갑니다^^

  • 2013.12.03 11:47 신고

    즐거운 하루입니다. 맛난 식사도 하시고요
    좋은 글 보고 갑니다~

  • 2013.12.03 12:31

    ㅋㅋㅋ 귀찮음이 주는 발전이라...
    흥미로운 글입니다.

  • 2013.12.03 13:01 신고

    요즘 추워서 인지 몸을 잘 안움직이려해요 ㅠㅠ
    귀찮음이 살로 쌓여만 가는 것 같아서 슬픕니다 ~~ ㅋ
    눈을 떴을 때에는 조금이라도 움직여 살을 알차게 보내야겠어요~

  • 2013.12.03 13:14 신고

    점점 편리한 세상이되어지고 있죠..
    조만간 밥먹여주는 로봇도 탄생할듯 ㅎ

  • 2013.12.03 13:33 신고

    맞는 말이네요 귀차니즘이 발명의 어머니인 셈인가요 ㅋㅋ~

  • 2013.12.03 15:09 신고

    귀...찮.....아....요. ㅋㅋㅋ.
    편하다고 만들어 놓으니 또다른 귀찮음이 생기네요.
    갑자기 고행석의 게으름뱅이 불청객 만화가 떠오르네요.

  • 2013.12.03 18:16 신고

    덕분에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2013.12.03 18:35 신고

    점점 편리한 세상이 되어가는거 같아요.ㅎ

  • 2013.12.03 20:36 신고

    와.. 정말로 공감가는 부분이 있네요. TV리모컨을 만지면 TV를 계속 보게 되더군요..
    요즘은 잘 보지는 않았는데 과거를 생각을 해보니. TV보면 멍해져요.ㅠ.ㅠ

  • 2013.12.03 23:17 신고

    전 귀찮은 상태로 발전이 없네요..ㅋㅋㅋ

  • 2013.12.04 01:14 신고

    귀찮음이 발명의 열쇠가 되는군요^^

  • 2013.12.04 01:42 신고

    일하기 귀찮아.... 에서 뭐가 나오긴 어려울까요? ㅎㅎ
    모든게 다 필요에 의한 거 같아요

  • 2013.12.04 09:33 신고

    ㅎㅎ 맞아요 세상이 이제 안움직여도 되도록 만드는 것 같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시간 되세요

  • 2013.12.04 10:06 신고

    적당한 귀찮음은 삶의 여유로 승화시켜야...ㅋㅋ

  • 2013.12.04 10:14

    맞아요...귀찮아서 발전한 것들이 너무 많은것 같아요...
    곱하기도 더하기 귀찮아서..^^

  • 2013.12.04 11:17

    겨울에 아침에 일어나기 엄청나게 귀찮고 힘든데 (추운지라 ㅋㅋ) 그거 해결해줄만한건 없을까요? 뭐.. 안일어나면 때리는 로봇이나 침대가 수직상승해도 재밌겠네요 ㅋㅋ

  • 2013.12.04 16:45 신고

    ㅎㅎ 움직이지 않고 힘들이지 않아도 편리한 세상으로 바뀌어가고 있네요... 하지만 사람들은 더 많이 움직이기 위해서 헬스장, 등산, 조깅 등을 하고 있군요...^^ 이 무슨 한화이글스 우승하는 소리인가요...^^ 한화 내년에는 화이팅!^^

    • 2013.12.05 15:26 신고

      아. 굉장히 색다른 인사이트입니다. 좋은 댓글이군요.ㅎㅎㅎ 안움직이려고 만들어놓고는 다른 곳에서 움직인다라.... 하하

  • 2013.12.07 16:28

    편리=귀찮음제거
    문명을 그렇게 발전을 해왔지요. 너무 변화폭이 커서 우러러보게 되지만 말이죠.

    • 2013.12.10 10:10 신고

      지나고보면 진짜 당연한 것 같은데, 막상 없을땐 엄청 귀찮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

  • 2014.01.09 19:00 신고

    귀찮다는 것이 항상 부정적인 시선으로만 바라볼 것만은 아니네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