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자의 기록]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고
- 칼럼 에세이
- 2014. 2. 2.
반응형
누구든 일반화의 오류에 빠지게 만드는 이분법적 사고를 벗어나면 우리는 좋은 것들을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흑과 백, 좋고 나쁨, 천사와 악마, 신과 인간, 행복과 불행, 고생과 편안함, 당근과 채찍 등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이분법적 사고는 하나는 좋고 하나는 나쁘다는 것을 생각하게한다. 하지만 생각을 조금만 바꾸면 모두가 좋은 것이라는 걸 알게된다.
잠을 많이자면 피로가 풀려서 좋고, 잠을 적게자면 개인 시간이 많아서 좋다.
회사를 다니면 돈을 벌어서 좋고, 회사를 다니지 않으면 자기 자신을 되돌아 볼 귀중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어서 좋다.
결혼하면 사랑하게되어 좋고 미혼이라면 자유라서 좋다.
산에 오르면 정상을 정복하겠다는 목표를 이룰 수 있어 좋고 바다를 거닐면 광활한 수평선에서 비춰지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날 수 있어서 좋다.
봄은 꽃이 피어 좋고 여름은 바다에서 수영할 수 있어 좋고 가을은 황금들녘과 단풍을 만날 수 있고 겨울은 아름다운 눈과 사랑하는 사람과 손을 잡을 수 있어서 좋다.
날씨가 화창하면 태양을 만끽하고 비가오면 공기가 맑아지고 눈이 오면 아이들과 눈사람을 만들 수 있다.
일하면 휴식이 얼마나 절실한지 깨달을 수 있고 휴식하면 일을 한다는 것이 자신에게 얼마나 괜찮은 업무인지 깨달을 수 있다.
감기에 걸리지 않으면 건강해서 좋고 감기에 걸리면 자신의 몸이 그동안 얼마나 혹사당했는지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다.
밥을 많이 먹으면 혀를 통해 기쁨을 만끽할 수 있고 조금 먹으면 건강해져서 좋다.
세상은 좋은 것들 투성이다. 삶은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은 것이다. 좋고 나쁜 것은 우리들 생각 속에만 존재하는 것일 뿐. 실제로는 모든게 다 좋다.
반응형